지하철5호선 연장 시청까지로 축소
지하철5호선 연장 시청까지로 축소
  • 정영석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0.07.13 1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 인구유발요인 발생시 천현동까지 추진키로

하남시가 당초 상일동~중앙대 예정부지인 천현동까지의 연장을 추진했던 지하철 5호선 하남선 연장사업이 경제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사실상 사업 무산위기에 놓이면서 하남시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다른 카드를 꺼내들었다.

시에 따르면 상일역~천현동까지의 지하철 연장사업의 경제성(B/C) 분석결과 0.7로 나타나 사업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경기개발연구원, 철도관계관 등의 의견에  따라 하남시는 경제성 1이상을 충족시키는 시청까지만 우선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시 관계자는 “우선적으로 경제성 요건을 충족하는 시청까지만 연장을 추진하고 향후 중앙대, 명품아웃렛 건립 등 인구유발요인이 생기면 천현동까지 연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한“중앙대, 명품아웃렛 등 계발계획이 확정되면 연장 추진이 가능하며, 시청까지 노선을 진행한다고 해도 회차 구간을 이용해 시민들이 자주 찾는 검단산 근처에도  승하차가 가능토록 타당성 조사 및 기본 계획 수립시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시가 천현동까지의 연장을 시청까지로 축소한 이유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 운용지침(제21조)에 따라 원칙적으로 재조사를 요구할 수 없어 사업이 장기간 표류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음달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확정되면 역사시설 등 기본계획 수립시  공청회를 개최, 각계각층의 폭넓은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역사시설 등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인 것으로 시 담당자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