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김부총리 거취 관련 공방
여야 김부총리 거취 관련 공방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8.0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 "억울한 일 없어야 하는 만큼 해명기회 줄 것"
야 "즉각사퇴 및 BK21사업 전면 재검토해야"

논문 표절 논란이 되고 있는 김병준 부총리겸 교육부장관의 거취 문제와 관련, 열린우리당 김근태 의장은 30일 사실관계를 확인한 후 적절한 절차를 거쳐 당내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한나라당은 김부총리의 즉각적인 사퇴와 BK21사업의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섰다.

김 의장은 이날 오전 영등포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당사자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은 설명하고 해명이 필요한 부분은 해명해야 한다"며 "그런 다음에 당으로서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당내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우상호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김 부총리측이 사실관계에 대한 내부검토를 거쳐 해명을 할 것으로 안다"며 "그것을 지켜보고 난 뒤 당은 당대로 의견을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기본적으로 교육부총리는 도덕적 흠결이 없어야 하지만 억울한 일이 없어야 하는 만큼 사실관계에 대한 본인의 해명을 납득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유기준 한나라당 대변인은 30일 브리핑통해 "김 부총리가 논문을 중복 보고한 것은 결국 교육부의 BK21사업에 실적을 인정받아 지원금을 받기 위한 것"이라며 "이는 엄연히 학문적 사기사건"이라고 지적했다.

유 대변인은 "당은 정부가 BK21사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 이와 같은 학문적 사기사건으로 예산이 낭비된 사례가 없는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부정한 방법으로 예산을 받았거나 사용한 사건이 있다면 연구비 환수는 물론 향후 지원 대상에서도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나라당 나경원 대변인도 '김병준 부총리는 선비정신을 발휘하라'는 논평을 내고 "교육부총리로서의 도덕적 허점이 드러났다"며 "버틴다고 해결 될 문제가 아니고 거부한다고 넘어갈 사안도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김 부총리는 자신의 거취 문제를 대통령과 야당의 기세싸움, 대통령과 여당간 신경전의 승패 문제로 보지 말고 대한민국 학계의 도덕성 회복과 신뢰문제로 생각해 지체 없이 물러나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 부총리는 '사실을 밝힙니다'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제기되고 있는 각종 논문 의혹들과 관련, 국회에서 청문회를 개최해줄 것을 감히 요청한다"며 "국회에서 진상조사를 할 경우에는 이에도 성실히 응하고 적절한 공개토론의 장이 마련되면 내가 직접 참여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박상민 기자 smp@
박주연 기자 prin202@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