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8개 부문 우수기관 선정, 성과급 3억 원 획득
가평군, 8개 부문 우수기관 선정, 성과급 3억 원 획득
  • 황지선 기자 akzl0717@naver.com
  • 승인 2023.12.06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 ’2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

[가평=황지선기자] 가평군이 올해 각종 군정 평가에서 탁월한 업무능력을 인정받아 무려 8개 부문 우수기관으로 발탁돼 인센티브(성과급) 3억 4,000만 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먼저 군은 경쟁력 있는 하수도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관리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환경부가 전국 161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023년 공공 하수도 운영·관리 실태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성과급 2천만 원을 수상했다.

최우수기관 선정은 지난 2019년부터 5년 연속이자 총 6번째 수상으로 군의 공공 하수도 안정적 운영관리 우수성이 다시 한번 입증됐다.

군은 이번 평가에서 하수도 안전관리 대응능력, 운영개선 사례, 악취개선 분야 등의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가운데 최근 5년간 안전보건관리계획 및 중대재해 대응계획을 통한 직원들의 안전한 근무 환경조성으로 무사고 운전과 침수 대비를 포함한 재해재난 대비계획수립 및 훈련추진으로 대응능력을 확립했다.

또한 경기도가 31개 시·군에서 시행하고 있는 지역 맞춤형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을 발굴하고 확산시키기 위해 추진한 ‘2023년 경기도 저출생 대응 우수시책 경진대회’ 장려상과 함께 시상금 500만 원을 받았다.

‘맘(mom)편한 가평, 출생부터 성장까지 가평군만 믿어요’ 사례 발표가 심사위원들로부터 적절성 및 효과성 등에서 좋은 평점을 받은 군은 올해 1월 결혼 출산팀을 인구정책팀으로 변경하고 임신·출산·양육·인구증대의 통합적 시각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등 저출생·고령화 대응에 특화된 정책을 위한 컨트롤타워(중심)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한강수계관리위원회가 전국 52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22년 회계연도 한강 수계 관리기금 성과평가에서 ‘주민 지원사업’ 및‘환경기초시설 설치’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상금 900만 원을 받았다.

또 책임관제운영, 실적향상 보고회 개최, 담당 부서와의 실적향상 방안을 논의하는 등 전 부서와 공직자들이 단합된 노력에 힘입어 국·도정의 주요 시책에 대한 행정력을 평가하는 ‘경기도 시·군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성과급 2억 원도 확보했다.

특히 한국전 참전 영연방(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4개 국가와의 우의를 다지고 협력을 확대하는 등 지방자치단체로는 유일하게 국격을 높이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 보훈부 주관 ‘유엔군 참전의 날 정전 70주년 기념’ 대통령 표창 기관으로 선정됐다.

아울러 경기도 세외수입종합평가 대상과 지방세 체납 정리 최우수기관에 이어 체납자실태조사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세무 행정 3관왕 달성으로 시상금 7천만 원도 받았다.

2023년 세외수입종합평가 대상은 2021년, 2022년 최우수와 대상 수상에 이은 3년 연속으로 군 재정에 이바지했다는 결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