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제17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 다수 입상
경기도교육청, ‘제17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 다수 입상
  • 최승곤 기자 ccckon@naver.com
  • 승인 2023.12.0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디지털 교육, AI교육 선도학교 등 운영해 전국대회 1·2·3등급 수상
- AI교육 선도학교, 디지털 창의역량 실천학교 등 디지털교육 현장 안착 결과
시상식 현장 사진(사진=경기도교육청)

[경인매일=최승곤기자] 경기도교육청이 교육부 주최,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주관한 ‘제17회 교육정보화연구대회(디지털교육연구대회)’에서 교육부장관상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을 다수 수상했다.

특히 학교경영분과에서 초·중·고 모두 입상하는 등 두드러진 성과를 보였다. 교육부장관상(1등급)은 포곡고등학교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장상은 성남초등학교(2등급), 공도중학교(3등급)가 수상했다.

학교경영분과는 교원 4~10명이 학교의 제한된 조건을 극복하고 ▲학교 특성 고려한 에듀테크 연계 학교 경영전략 수립 ▲독창적 교육 모델 제시 ▲에듀테크 기반 교육정보화 촉진과 정착으로 현장에 특화된 교육활동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포곡고등학교(교장 임우현)는 ‘L·E·D·E·R를 키워라-EDGE있게 LEAD하는 에듀테크 학교경영’을 주제로 교육공동체의 공감대를 형성했다.

전 교과에서 디지털 관련 주제별 공개수업을 이어가고, 디지털 윤리를 강화해 교과수업과 지역사회 전문가를 멘토로 섭외해 인터넷신문과 웹 출판 동아리 활동을 진행했다.

성남초등학교(교장 강순해)는 ‘스.펀.지 학교 경영 전략을 통한 디지털 인재 양성하기’라는 주제로 교육 사각지대 학생들의 디지털 공백을 줄이기 위해 전 학년 코딩 수업을 20시간 운영했다. 담임교사와 외부강사 협력 수업, 다양한 교구 활용 학생 체험, 방과후 및 방학 중 동아리 활동을 실천했다.

공도중학교(교장 한지숙)는 ‘AI가 학교를 만나다: EDU 4in1 CARE’주제로 학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개인 맞춤형 학습을 제공했다. 교사 10명이 AI를 활용 학력 진단,  AI 교과융합 프로젝트, 코스웨어 활용 개별화 교육으로 기초 학력을 향상했다.

이 같은 성과는 디지털 사회 변화에 맞춰 디지털 창의역량 실천학교, AI교육 선도학교, 인공지능 기반 교수․학습 플랫폼 등 에듀테크 활용 수업을 활성화하고 디지털 기술을 학교 현장에 빠르게 접목한 노력의 결과다.

도교육청 하미진 미래교육담당당관은 “전국대회 학교경영분과에서 초·중·고등학교가 고루 수상한 것은 디지털 및 인공지능 교육이 현장에 활성화되고 있다는 증거”라며 “디지털 교육의 현장 안착과 디지털 안전과 윤리, 책임과 소통 등 디지털 시민교육이 학교문화로 확산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