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위기현안 '모르쇠'
도의회, 위기현안 '모르쇠'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8.0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성-평택 人災ㆍ수정법 논란 등 뒷짐만ㆍㆍㆍ도민들 분노
유급제 후 "위상변화됐다" 밥그릇 더 챙겨

수해피해를 비롯 도내 현안 사태의 심각성에도 불구하고 도의회가 뒷짐만 지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실제 7대 도의회 출법 이후 도내 수해가 전국적인 현안으로 부각되었데도 특위구성등 의회차원의 대책을 외면했다.또한 대수도권론 타지방의회에서 집중포화를 도에 퍼붓고 미군기지문제로 온 도이 들끓고 있는데도, 제 밥그릇 챙기기에만 급급했다는 지적이다.

경기 안성 평택지역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가 확산되고 이번 수해 역시 부실한 경기도 재해관리에 따른 ‘인재(人災) 논란’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번 수해에서도 지자체의 늑장 대처, 장마철을 앞둔 수해 예방 대책 소흘 등이 한데 어우러진 인재(人災)라는 지적과 함께 도 방재 시스템에 큰 구멍이 뚫렸고 수해 방비대책 자체에 문제점이 드러났다.

그러나 수해특위구성 발 빠르게 대처한 강원도의회와는 달리 경기도의회는 강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또한 최근 경기 서울·경기·인천 지자체장의 '대수도권' 주장에 비수도권 의원과 단체장들이 '국가전체 발전의 걸림돌'이라며 강력 반발하는 등 강력 대치상태인데도 이에 대한 성명서발표 등 도의회차원의 대응이 전무 했다.

이밖에 경찰의 집회 원천봉쇄 방침 속에 ‘평택 미군기지 확장 저지 범국민대책위(범대위)’의 대추리 집회가, 평택 일대는 전국에서 몰려든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로 전쟁터나 다름없는데도 도의회는 이에대한 조사등을 위한 특위구성이 없었다.

더욱이 유급제가 도입된 도의회 의원들이 회기가 시작되자마자 ‘변화된 지위’에 걸맞은 ‘대접’을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여 눈총을 사고 있다.

경기도 의원들은 지난 20일 열린 제214회 정례회 운영위원회 회의에서 의원회관 건립을 비롯해 각 상임위원회 사무실 재배치, 노트북 컴퓨터 조기 지급, 승용차 요일제 적용 면제 등 각종 주문을 쏟아냈다.

도내 정치권 한 관계자는“도내 긴급 현안을 다루는 도의회 특위구성이 한건도 없다”며“산적한 도정현안에 대해 손도 못 대는 도의회에 도민들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그 것이 경기도의 현안이 되고 있다“고 했다.
/신수진 기자 awish77@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