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덕은·향동 고양똑버스(DRT) 7대 도입···가양역까지 출퇴근 가능
고양시, 덕은·향동 고양똑버스(DRT) 7대 도입···가양역까지 출퇴근 가능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4.02.05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로의 출·퇴근 수요 분산 기대... 올 해 상반기 중 운행 목표
(사진=고양특례시)
(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는 대중교통 소외지역인 덕은·향동지구에 시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고양똑버스(DRT) 7대를 도입하기로 했다.

고양똑버스는 고양시 내 대중교통 소외지역에서 운행되는 수요응답형 버스서비스로,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운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고양똑버스가 도입되는 지역은 덕은지구와 향동지구로, 해당 지역은 대중교통 인프라가 부족해 주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곳이다.

특히 덕은·향동지구는 현재 14,912세대가 입주해 있고, 특히 지식산업센터 입주가 진행 중인 지역으로 계획된 종사자만 2만 4천여 명에 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서울 가양역을 연계하기 위한 똑버스를 덕은지구에 3대, 향동지구에 4대 배정하여 출·퇴근 고정노선형으로 운영할 계획으로 서울로의 출·퇴근 수요를 분산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관내 택시업계와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 덕은지구에는 관내 택시업체 가산점을 부여하여 참여 기회를 보장할 예정이다.

시는 2024년 2월 2일 모집 공고를 시작으로 3월 중 사업자 선정을 위한 제안서 평가위원회를 통해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한 후 협상을 통해 올해 상반기 중 운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교통소외 지역인 덕은·향동지구에 고양똑버스를 운영함으로써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교통복지를 증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