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광역시교육청, 강화군 교육발전특구 시범 사업 본격 추진
인천광역시교육청, 강화군 교육발전특구 시범 사업 본격 추진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4.02.29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전경(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김정호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인천 강화군이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에 선정되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교육부 주관 사업인 교육발전특구는 정부의 지역주도 교육개혁의 핵심 정책 중 하나로, 지자체와 교육청이 함께 지역 사회와 협력해 지역 공교육의 질을 제고하고 인재 양성과 정주 기반 마련을 위해 도입됐다.

이번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1차 지정에서는 신청 지역 40개 중 31개 지역이 선정되었으며 수도권에서는 인천 강화군과 함께 경기도 고양, 양주, 동두천 등 4개 지역이 지정됐다. 특구로 지정된 강화 지역은 3년간 교육부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고, 지역에서 요청한 각종 규제를 해소하는 등의 정책적 지원을 받게 된다. 

인천시교육청은 강화군, 강화교육지원청 등과 협력해 캠퍼스형 작은 학교 클러스터 구축, 학교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IB교육과정 및 디지털·생태 교육 특화, 학교복합시설 구축 및 운영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강화의 교육발전 특구 시범지역 지정은 관련 기관과 지역 주체들이 힘을 모은 결과”라며 “강화 지역만의 풍부한 교육 인프라를 활용해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강화의 아이들이 우수한 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작은 학교의 지속가능한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