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탄현·일산 지하차도에 ‘침수차단시스템’ 설치
고양시 탄현·일산 지하차도에 ‘침수차단시스템’ 설치
  • 이기홍 기자 kh2462@naver.com
  • 승인 2024.04.11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2억 원 투입…4월부터 공사 시작, 6월 완공 목표
차단 시스템 설치 모습 (원당지하차도)(사진=고양특례시)
차단 시스템 설치 모습 (원당지하차도)(사진=고양특례시)

[고양=이기홍기자] 고양특례시가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지하차도가 침수될 경우 침수사고와 인명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지하차도 침수차단시스템을 설치한다. 시는 탄현지하차도, 일산지하차도 침수차단시스템설치를 4월에 시작해 6월 중 완공할 예정이다. 

침수차단시스템은 집중호우로 인하여 지하차도 수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높아지면 수위계의 감지기(센서)가 자동으로 수위를 감지해 지하차도 진입금지를 알리는 시설이다. 또한 시는 시시티비(CCTV), 진입금지 안내 전광판, 진입차단기를 활용하여 시민의 안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현재 고양시에는 27개소의 지하차도가 있으며 2022년 장항지하차도를 시작으로 2023년에는 원당지하차도에 차단시스템을 설치했다. 

시는 탄현지하차도, 일산지하차도뿐만 아니라 침수 취약 지하차도인 강매·행신·서오릉·신원지하차도를 대상으로 추경예산을 우선적으로 확보하여 설치할 계획이며, 고양시 전역의 지하차도에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도로건설사업소 관계자는 “최근 경기도와의 합동점검을 통해 고위험 지하차도에 대한 점검을 완료했다. 돌발적인 기상 상황에서도 신속한 대응체계를 구축해 여름철 침수로 인한 시민 피해가 없도록 안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