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박상재 박사 동화창작 가이드북 '동화 창작의 이론과 실제' 출간
[신간] 박상재 박사 동화창작 가이드북 '동화 창작의 이론과 실제' 출간
  • 윤성민 기자 yyssm@naver.com
  • 승인 2024.04.19 12: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인매일=윤성민기자]1981년 동화로 등단한 이후 40여 년 동안 동화작가와 평론가로 활발한 작품활동을 펼치고 있는 박상재 문학박사의 창작이론서 '동화 창작의 이론과 실제'가 22일 도서출판 도담소리에서 출간됐다. 

이 책은 2002년 집문당에서 출간하여 20년 넘게 꾸준히 판매되다 최근 절판된 책을 개정해 재출간한 것으로, 제1부 「동화의 본질과 특성」, 제2부 「동화 창작의 이론과 실제」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동화문학의 이론 분야로, 제1절 「아동문학의 성격」, 제2절 「동화와 환상성」, 제3절 「아동문학의 특성」, 제4절 「동화문학의 형성 배경」에 대해 논구하고 있다. 제1절에서는 아동문학의 정의, 문학 속의 동화의 위상, 아동문학의 산문적 갈래, 제2절에서는 환상의 개념, 창작동화와 환상성, 환상과 동화정신, 환상의 특성, 환상의 유형, 제4절에서는 동화문학의 형성 배경, 구비문학과 아동문학의 관계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제2부는 제1절 「동화의 구성요소」, 제2절 「환상동화의 분석적 접근」, 제3절 「동화구조의 미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1절 「동화의 구성요소」에서는 플롯과 그 구조, 시점, 인물, 배경, 동화의 주제, 문체, 인물의 이름과 제목 등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제2절 「환상동화의 분석적 접근」에서는 심리적 판타지, 시적 판타지, 몽환적 판타지, 전승적 판타지, 매직적 판타지, 우의적 판타지에 대해 구체적 작품을 예시로 들며 논구하고 있다.  제3절 「동화 구조의 미학」에서는 다양한 인물의 설정, 동화 창작을 위한 제언, 허두 쓰기에 대해 예문을 들어가며 자세하게 다루었다. 권말 부록에서는 각종 장편동화 문학상 당선작의 허두를 소개하면서 마무리짓고 있다. 

이 책은 동화작가가 되려는 예비문인들과 동화이론을 공부하고 창작하는 학생 및 사회교육원 수강생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전망이다.

한편 이 책의 저자는 오늘날 한국아동문단을 이끌고 있는 한국아동문학인협회 이사장 박상재 박사이다. 박 이사장은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현대문학을 전공하여 「한국창작동화에 나타난 환상성 연구」(1997)로 문학박사 학위를 받은 환상동화의 대표적 이론가이다. 1981년 <아동문예> 신인상과 1984년 한국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20여년 동안 한국교원대학교와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외래교수로 아동문학을 강의했고, 제6대 한국아동문학학회 회장(2015~ 19)을 지냈다. 현재 <아동문학사조> 발행인 겸 주간으로 있으며, 『한국동화문학의 어제와 오늘』, 『한국대표아동문학가 작가작품론』 등 6권의 문학이론서와 120 여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그동안 한국아동문학상, 방정환문학상, 한정동아동문학상, PEN문학상, 이재철아동문학평론상 등을 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