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공동방제 통해 돌발해충 박멸효과 높여
가평군, 공동방제 통해 돌발해충 박멸효과 높여
  • 황지선 기자 akzl0717@naver.com
  • 승인 2024.06.13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군농기센터-산림과 협업해 과수밀집지역 470㏊ 공동방제

[경인매일=황지선기자] 가평군농업기술센터가 군청 산림과와 협업을 통한 공동방제로 돌발해충 박멸효과를 높이고 있다. 돌발해충의 특성상 한 번에 대규모로 방제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군농업기술센터는 “집중적인 공동방제로 과수농가를 보호하기 위해 6월 3일부터 7월 8일까지 ‘공동방제 기간’으로 지정해 중점 관리하고 있다”며 “12일을 ‘공동방제의 날’을 정하고 과수농가가 밀집해 있는 북면 백둔리 일대에서 협업방제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돌발해충은 시기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돌발적으로 발생해 농작물이나 산림에 피해를 주는 토착 해충이나 외래해충을 뜻한다. 꽃매미, 갈색날개매미충, 미국선녀벌레가 대표적이다.

군농업기술센터는 이날 공동방제를 위해 군 산림과와 협업으로 광역살포기와 방제요원 13명을 투입해 백둔리 농경지 269.8ha, 농경지 인접 산림지 200ha 등 총 469.8ha에 공동방제를 실시했다.

이와 함께 사과·포도 등 과수 5개 작목, 친환경 과수 등 270ha를 대상으로 성충이 되기 전 약충기에 돌발해충 약제를 농가에 일제 공급해 자체 방제를 강화하고 있다.

한편 이원산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돌발해충은 적기에 방제해야 농작물과 산림의 피해를 줄일 수 있어 협업으로 공동방제를 추진하고 있다”며 “농업인들도 돌발해충 약충기에 적기 방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각별히 관심을 가지고 적극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