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한국전쟁과 평택; 그들의 삶을 기억하다’ 전시회 개막
평택시, ‘한국전쟁과 평택; 그들의 삶을 기억하다’ 전시회 개막
  • 서인호 기자 seouldaily@hanmail.net
  • 승인 2024.06.1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Freedom is not Free – 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
- 지게부대(KSC)와 카투사 1기 참전용사 참석
(사진=평택시)
(사진=평택시)

[경인매일=서인호기자] 평택시는 지난 14일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남부문예회관 전시실에서 ‘한국전쟁과 평택; 그들의 삶을 기억하다’라는 주제의 ‘미리보는 평택박물관’ 특별전시회 개막식을 개최했다.

이번 개막식에는 故 백선엽 장군의 자녀인 백남희 여사, 미8군 사령부 정치군사 고문인 김태업 전)장군과 주한미군 부대인 KSC(Korean Service Corps, 한국군 지원단) 대대장 스티브 소, KSC 1기, 카투사 1기 등 한국전쟁에 참전한 참전용사들이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한국전쟁 당시인 1951년 11월 25일부터 지금까지 매일 일기를 쓰고 계시는 조남혁 참전용사와 카투사 1기로 낙동강 전투에 참여했던 김재세 참전용사, 1.4후퇴 당시, 흥남철수 작전에 참여했던 류영봉 참전용사 등이 참석해 그 의미가 더욱 뜻깊었다.

특히, 전 세계를 돌며 6.25 참전용사의 사진을 찍는 ‘라미 현’ 작가의 작은 사진 ‘Freedom is not Free – 자유는 거저 주어지지 않는다.’라는 표찰과 함께 전시실 중심에 전시돼 있는 점이 인상적이다. 작가의 사진(프로젝트 솔져) 속 주인공인 참전용사 4명이 참여한 개막식은 참석한 모든 사람의 눈시울을 적시기에 충분했다.

이번 기획전은 6월 30일까지 평택 남부문예회관 전시실에서 열리며, 오전 10부터 5시까지 관람 가능하다.

한편, 평택박물관은 평택시 최초의 공립 종합 역사박물관으로써 고덕국제신도시 내 함박산 공원에 건립될 예정이다.

서인호 기자
서인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seouldaily@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