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은호 군포시장, 도쿄 등 도시재생 사례 시찰
하은호 군포시장, 도쿄 등 도시재생 사례 시찰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4.06.18 14: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기 신도시 재건축 및 원도심 재개발 등 도시개발사업 구상
가나가와현청 방문 [사진=군포시]

[경인매일=권영창기자] 하은호 군포시장은 1기 신도시 재건축 및 원도심 재개발 사업 구상을 위해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 방문단 일원으로 9일부터 12일까지 일본 요코하마, 가나가와현, 도쿄를 방문하여 도시재생 사례를 시찰했다.

9일에는 낡은 근대건축물을 문화·상업시설로 조성 지역명소로 탈바꿈한 요코하마시 아카렌카 창고를 방문하여 역사적 가치를 계승하면서 성공적으로 활용한 사례를 점검했다. 10일에는 가나가와현청을 방문하고 구로이와 유지 현지사를 만나 가나가와현 현영주택 건강단지 조성 계획을 듣고 의견을 나누었다. 

가나가와현 현영주택 건강단지 조성 계획은 주택 재건축을 통한 주거환경 개선과 더불어 커뮤니티공간 정비를 통한 주민 교류 활성화를 도모하여 고령화사회 등 사회변화에 대응하고 모두가 건강하게 안심하며 생활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조성하는 도시재생 계획이다. 또한 요코하마국립대학을 방문하여 윤장식 교수로부터 요코하마시를 침체된 도시에서 가장 살고 싶은 도시로 변화시킨 도시계획‘미나토미라이 사업’과 ‘창조도시 요코하마 사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11일에는 낙후된 지역을 도쿄의 랜드마크로 조성하여 많은 관광객을 모으고 있는 롯본기힐스, 긴자식스 등 도쿄 내 도시재생 성공사례를 현장 시찰하였다. 12일에는 구청과 상업시설, 공동주택이 한 건물에 공존하는 민관복합청사 건립으로 신청사 건립과 노후주택 개발을 동시에 해결한 도시마구청을 방문하여 청사를 견학하였고 학생 수 감소로 폐교한 초등학교를 활용하여 많은 시민이 찾는 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 신주쿠구 ‘도쿄 장난감 미술관’을 방문하여 추진 경위와 운영 현황에 대하여 설명을 듣고 시설을 둘러보았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장기적인 비전과 체계적인 실행으로 국제 문화도시로 진화하는 요코하마와 사회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한 가나가와현, 민간과 행정의 협업 속에 도시를 새롭게 창조해 가는 도쿄 등 군포시에 접목 가능한 도시재생 사례를 바탕으로 군포시의 주거정비사업과 신도시 조성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가치있고 지속가능한 도시 군포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