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지방자치 역량 강화 교육 진행
시흥시, 지방자치 역량 강화 교육 진행
  • 권영창 기자 p3ccks@hanmail.net
  • 승인 2024.07.3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시는 지난 23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6급 이상 공직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시흥 자치 이렇게 해요’ 교육을 진행했다.(사진=시흥시)

[경인매일=권영창기자] 시흥시는 지난 23일과 30일 이틀에 걸쳐 시청 글로벌센터에서 6급 이상 공직자 120여 명을 대상으로 지방자치 역량 강화를 위한 ‘시흥 자치 이렇게 해요’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지방자치의정연구소 박용진 소장을 강사로 초빙해 지방자치단체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지방의회와의 원활한 협력을 통해 지방자치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교육 내용은 지방자치의 역할과 지방재정의 이해, 지방의회와의 소통 및 협력 방안, 조례 입법 영향평가의 이해 및 활용 방안으로 구성됐다. 특히 6급 이상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이었던 만큼, 지방자치 시대 관리직 공직자로서 필요한 역할에 대해 강조했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 ‘조례 입법영향평가 연구용역’을 실시해 조례 제ㆍ개정 이후 2년 이상 지난 조례와 상위법령 불부합 조례 445건을 대상으로 그 실효성을 점검한 바 있다. 이번 교육에서는 그 결과를 공유하고, 정책 실현 도구인 조례의 중요성을 함께 살펴봤다.

홍승일 시흥시 예산법무과장은 “이번 교육을 통해 공직자들이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과 안정을 위한 필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지방의회와 집행부 간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을 촉진할 수 있는 능력이 강화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지방자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