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유망지역에서 수익형 부동산 분양대전
수도권 유망지역에서 수익형 부동산 분양대전
  • 경인매일 kmaeil86@naver.com
  • 승인 2011.10.04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동안 아파트에 몰렸던 부동산 투자 수요 흐름이 바뀌고 있다. 아파트 시장의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수익형 부동산’이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것이다. 아파트 시장은 중대형, 주상복합 등의 매매가 하락세가 뚜렷하고 특히 ‘불패신화’를 자랑했던 강남권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경매시장에서도 감정가에 크게 못 미치는 아파트 매물들이 산재해있다. 반면 수익형 부동산 시장은 꾸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최근까지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등 분양시장의 뜨거운 열기가 지속되고 있다. 수익형 부동산 분양 사업장 마다 수십대 1을 넘는 경쟁률로 마감되는 경우가 적지 않다.

투자 여건도 좋아지고 있다. 지난 8.18대책에서 주거용 오피스텔도 임대주택으로 등록 가능하도록 해 임대주택에 준하는 세제혜택을 부여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오는 12월 관련 법률을 개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수익형 부동산 투자는 입지나 매수가격 등에 따라 같은 지역에서도 수익률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수익률을 높일수 있는 방법을 꼼꼼하게 따져볼 필요가 있다.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분양가가 적정한지 따져볼 필요가 있고, 공실의 위험이 낮아야 하기 때문에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이 위치한 인근지역에 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을 만한 요인이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이런 것을 고려하면 교통이 편리한 역세권이나 개통 예정인 역세권, 대학가 주변, 출퇴근이 편리한 도심 업무지구 인근 등이 알짜 투자지역이라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외에도 세금이나 관리비, 투자 면적을 비롯한 규모 등도 따져 봐야한다.

상가114 장경철 이사는 “오피스텔의 경우 도시형 생활주택에 비해 전용률이 낮은 통상 50% 안팎으로 관리비 부담이 상당해 같은 가격이면 전용률이 높은 곳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며 “또 도시형 생활주택의 경우 주차공간이 많지 않아 주차난이 심각할 수 있어 주차공간이 많이 확보된 곳에 투자하는 것도 노하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하반기 눈길 끄는 수익형 부동산 빅(BIG)3 지역

이대역 등 대학가=대학가로 유명한 서울 지하철 2호선 이대역 인근에 올해 말까지 오피스텔 503실과 도시형 생활주택 146가구가 공급 예정에 있다. 이대역 주변은 이화여대와 연세대, 서강대, 홍익대 등 대학이 많고 여의도와 광화문 등 도심이 가까워 전통적으로 임대 수요가 풍부한 곳이다. 쇼핑과 문화생활을 즐기기도 편해 대학생과 직장인 등 젊은 1인 가구의 선호도가 높다. 덕분에 공실 우려도 적은 곳으로 꼽힌다.

대림역, 신길역 등 환승역세권= 최근 1~2가구가 증가하면서 역세권 인근 소형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단일역 보다는 환승역세권이 수요층의 접근성이 용이하고, 유동인구가 풍부해 지역 개발까지 노릴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주변 상권이 형성될 가능성이 넢아 투자시 빠른 자금 회수에 유리하며 아직 미개통 환승예정 역세권은 향후 투자의 가치가 높다고 보고 있다. 전통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상가 뿐만아니라 최근 떠오르고 있는 수익형 상품인 오피스텔이나 도시형 생활주택도 환승역이 유리하기는 마찬가지다. 같은 역세권이라고 하더라도 단일역 보다는 환승역세권이 임대수요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여의도 등 업무밀집지역= 정부의 규제완화 및 아파트 경기 침체 등으로 오피스텔에 대한 관심이 높다. 특히 산업단지 인근에 분양하는 오피스텔은 높은 수익률 및 안정적인 임대수요로 인기가 많다. 산업단지 인근에 위치한 오피스텔은 기본적으로 배후 수요가 풍부하여 물건이 나오면 거래가 바로 이뤄져 공실률이 적다. 분양가도 대부분 1억 미만으로 부담이 크지 않다는 점도 장점이다.

유망지역 분양(예정)중인 수익형 부동산 현황

한국자산신탁(주)에서는 서울 구로구 구로동 97번지 일원에 신세계건설 로제리움(02-851-2170) 2차 소형 오피스텔(231실), 도시형 생활주택(141세대)를 분양 예정에 있다. 연면적 21,729.37㎡(6,573.1평), 1개동 지하2층~지상20층 규모로 1~2층은 근린생활시설, 3~13층는 오피스텔, 14~20층은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이뤄진다. 지하철 2, 7호선 환승역인 대림역 4번출구에서 400m거리 초역세권으로 사업지 인접지역의 주택재건축사업 개발로 인한 이주자 증가 요인 풍부, 주변 관공서 및 오피스·디지털 단지 수요급증으로 공급이 부족하다. 입주는 2013년 12월 예정

대한민국 최대 금융·업무시설 밀집지역인 여의도의 배후 주거지로 꼽히는 지하철 1·5호선 신길역 역세권에 위치한 여의도의 아침(02-833-5156)이 분양중에 있다. 이 주거시설은 실사용 면적 기준 17~24㎡의 도시형생활주택 92세대와 오피스텔 22실로 구성돼 있다. ‘여의도의 아침’은 지하철 1·5호선 환승역인 신길역에서 불과 30m 거리에 위치해 있다. 현재 분양 중인 이 도시형생활주택의 분양가는 가구당 평균 1억2000만~1억3000만원 선이다. 시공은 신우R&D건설이 맡았고 대한주택보증이 보증을 선다. 모델하우스는 영등포 로터리에 마련돼 있다고 입주는 2012년 8월 예정이다.

지하철 1호선, 인천지하철 2호(2014년 개통 예정) 더블역세권인 주안역에 전용율 73%의 풀옵션 명품 오피스텔 분양을 시작해 투자수요자와 실수요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올해 11월말 입주예정인 아리솔(1577-5271)은 지상 13층 규모로 전용면적 기준 26.98㎡~36.39㎡의 소형 평형대 위주로 구성돼 있으며 세대수 75실 규모다. 아리솔 오피스텔은 전용율 70% 확보로 전용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투자수익율 8~10%를 기대할 수 있을 뿐만아니라 계약 즉시 임대를 진행할 수 있어 투자상품 재테크 아이콘으로 고려할만 하다. 이 오피스텔은 웬만한 생활가전 가구가 갖춰져 있어 몸만 들어가도 생활이 가능한 풀퍼니시드(풀옵션) 스타일로 꾸며져 있고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마감재를 적용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다른기사 보기
kmaeil86@naver.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