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안천 수질악화 상수원수 공급차질
경안천 수질악화 상수원수 공급차질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9.27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폐수 정화능력 고작 61% 오염가속
팔당호 수질개선사업은 김문수 경기지사의 선거공약사업이었다. 그러나 방대한 예산확보난으로 취임 한달만에 유보를 선언했다.

이같은 우여곡절속에서 팔당호 수질개선사업이 2개월여 동안 표류하다 추진쪽으로 가닥을 잡고 김지사가 26일 기자회견을 통해 팔당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유보에서 종합개선쪽으로 급선회한 배경은 상수원 수질이 1급수를 유지하지못하고 2~3급수로 급격히 나빠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개선사업의 주안점은 팔당호 오염의 주범인 경안천을 맑고 깨끗한 하천으로 복원하고 팔당호 주변지역 하수도보급률을 획기적으로 높여 팔당호의 오염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것이 핵심이다.

도가 이처럼 `경안천'과 `하수도보급률'에 중점을 맞춘 이유는 우선 경안천이 팔당호 유입 하천 가운데 오염도가 가장 높아 경안천을 살리지 않고는 팔당호 수질개선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인식에서 비롯됐다.

경안천은 팔당호 유입하천 가운데 오염도가 가장 높아 지난해의 경우 평균 BOD(생물학적산소요구량) 농도가 3ppm으로 북한강 1ppm, 남한강 1.1ppm에 비해 월등히 높다.

이는 팔당호 수계인구 70만7천명 가운데 경안천 주변에 전체의 53%인 37만2천명이 거주하고 있고 축산폐수 배출농장 2천548곳 가운데 36%(930곳)가 위치, 팔당호 수계별 배출부하량의 16%를 경안천이 차지하기 때문이다.

더구나 팔당호로 유입되는 각종 오폐수가 정화처리되는 비율이 고작 61.2%(2004년 기준)로 전국 평균 81.4%에도 미치지 못해 팔당호 수질오염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경안천 상류인 용인시의 하수도 보급률은 41.3%에 불과하고 남한강 수계인 여주군 40.3%, 이천시 55.8% 등에 머물러 있다.

도는 이에 따라 경안천을 생태하천으로 복원하는 사업과 더불어 오염된 물의 팔당호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환경기초시설 확충사업을 팔당호 수질개선대책의 근간으로 삼았다.

이 같은 방침에 따라 경안천에 733억원을 들여 인공습지와 어도 등을 설치, 생태하천으로 복원하고 양평, 가평, 광주 등 팔당특별대책지역 7개 시군에 1조1천218억원을 투입, 하수종말처리장 등 환경기초시설 119개를 신설하고 17개를 증설하기로 했다.

또 지난해 3월부터 팔당지역 오염물질 배출업소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환경공영제를 팔당호 주변 2천300여 축사농가에도 확대 적용해 분뇨가 위생적으로 처리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밖에 단속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팔당호와 유입 지천에 모두 16개의 감시용 CCTV를 설치하고 오염물질 정화를 위한 주민사업을 집중 지원하며 환경기초시설 방류수 재활용 사업도 시범적으로 실시하기로 했다.

도는 팔당호 수질개선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팔당지역 7개 시군과 서울시, 인천시 등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협약체결을 추진하는 한편 오염원 실태조사도 병행하기로 했다.

도는 이 같은 계획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경우 지난 10년간 5조원을 투입하고도 달성하지 못했던 팔당호 1급수 목표를 충분히 달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도의 이같은 계획은 팔당호 상류지역인 강원도와 충북도의 협조 없이는 달성하기 어려운 장밋빛 청사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환경부가 발표한 2003년 기준 1일 팔당호 오염물질 부하량은 강원도가 전체의 42%인 7만1천781kg을 남북한강으로 배출하고 있고 충북이 3만8394kg(22%)으로 경기도( 5만9811kg, 35%) 다음으로 많은 양을 배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도 관계자는 "환경부가 상수원 상류 매수토지의 30%를 수변생태벨트로 만드는 것 등을 골자로 한 `4대강 수질보전 기본계획(물환경관리 기본계획)'을 지난 20일 확정해 발표했다"면서 "강원도와 충북은 정부 차원에서 강력한 오염방지대책이 추진될 것이기 때문에 경기도는 도가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