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盧-아베 정상회담
오늘 盧-아베 정상회담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10.09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핵·역사왜곡 중요의제 될 듯
노무현 대통령은 추석연휴가 끝나자 마자 연이어 이웃나라 두 정상을 만나 북한 핵 문제 등 중요한 의제를 놓고 회담을 갖는다.

9일에는 서울을 방문하는 아베 신조(安倍晉三) 신임 일본 총리와 한일정상회담을 열어 막혔던 외교의 물꼬를 트고, 이어 오는 13일 중국을 방문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도 만나 북핵 실험억제와 동북공정의 역사왜곡에 대한 의제로 회담이 열릴예정이다.

무엇보다 이번 한-일·중 정상회담에서는 핵실험 선언으로 갈수록 꼬이고 있는 북핵 문제가 핵심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일중 양국의 역사 왜곡 문제도 관심의 대상이다.

한일정상회담은 지난해 11월 18일 부산 APEC 정상회의때 당시 고이즈미 총리와의 정상회담 후 11개월 만이다.

특히 아베 총리가 그간 양국관계를 경색 국면으로 빠뜨린 야스쿠니 신사참배와 독도 영유권, 역사교과서 등에 대해 어떤 입장을 밝히게 될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이날 회담에서 노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북한의 핵실험 강행시 '그로 인한 모든 결과는 전적으로 북한이 책임을 져야 한다'는 내용의 경고 성명 또는 메시지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중정상회담은 한국 대통령으로서의 첫 실무 방문으로 역시 북핵과 역사문제라 할 수 있는 동북공정 등이 핵심 의제가 될 전망이다.

6자회담 재개와 북한의 핵실험 포기 등을 위한 중국의 입김을 기대하는 우리로서는 중국의 역할론에 상당부분 무게를 두고 회담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고희철 기자 hcg@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