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으로 둔갑하는 도시계획도로
주차장으로 둔갑하는 도시계획도로
  • 광주.하남 정영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03.1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 지방자치단체 마다 도시계획 도로를 만들지만 그것은 결국 주차장을 만드는 꼴이란 비아냥으로 되돌아온다.
많은 사업비를 들여 도로를 만들어 놓으면 그 순간부터 차량들의 주차공간으로 둔갑돼 당초의 기능을 상실하고 있기에 나오는 말이다.
실제가 그렇다. 자동차가 생활의 필수품으로 등장하면서 가뜩이나 주차난에 시달리던 시민들이 염치불구하고 자동차를 세워두기 때문이다. 광주시 경우 지난해에 110여억 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들여 도시계획도로를 만들었다. 인구밀집지역의 경우 도시계획도로로써의 기능은 상실한 채 인근 상가나 개인의 주차장으로 둔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문제는 공직자들의  안일한생각과 대처로 인해 심각 하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담당자들은 수십억원의 혈세로 만들어진 도시계획도로는 완공과동시에 불법주차차량들로 점유 당하고 있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어쩔 수 없다는 이야기로 얼버무리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문제는 도시지역은 물론 읍. 동 단위 지역도 다를 바 없다. 신설도로는 길을 넓히고 도로주차장을 따로 만들지만 도시계획 도로는 기껏 폭이 10m에 불과할 정도로 좁다. 그런 도로에 양방향으로 불법주차를 하고 보면 원래의 도로 기능을 상실하고 주차장으로 둔갑할 수밖에 없다. 주차장이 부족한 현실에서 어쩔 수 없는 노릇이기는 하다. 그렇다고 많은 예산을 들여 자동차가 다니도록 만든 도로가 주차장으로 변한다면 이는 분명히 주객이 전도된 것이다. 이제 도로정책이 아니라 주차정책을 따로 펼쳐야 할 때다. 도로구실을 못한다면 그 이미 도로는 도로가 아니다. 도로구실을 못할 줄 알면서 도로를 만드는 것은 예산만 낭비하는 일이다. 주택의 담장을 허물고 주차장을 확보하는 가정에 지원을 해 주더라도 주차면적 확보부터 먼저 하게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도로는 공용이고 긴급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도 꼭 필요한 공간은 확보되어야 한다. 일방통행로로 만들고 한쪽지역은 주차장을 만드는 등 기껏 만든 도로가 제구실을 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가 시급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