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유럽경제위기 선제적 대응전략 모색
경기도, 유럽경제위기 선제적 대응전략 모색
  • 서울 하정연기자 .
  • 승인 2012.06.26 1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는 26일 판교테크노밸리 글로벌R&D센터에서 학계, 기업, 공공기관 등 각 분야 국내 최고의 전문가가 참여한 “유럽경제위기 확산에 따른 경기도의 선제적 대응 전략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전국 광역자치단체에서는 처음으로 개최된 것으로 유럽발 경제위기가 우리경제에 미칠 영향을 점검하고, 경기도의 선제적인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세원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토론회는 오정근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와 김은경 경기개발연구원 전략센터장이 주제발표를 맡고 전선애(중앙대), 김기흥(경기대), 정인교(인하대) 등 국내대학 경제학과 교수와 허인(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종규(삼성경제연구소), 김창배(한국경제연구원), 김위대(국제금융센터) 등 각 분야 전문가가 토론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토론에 앞서 경기도 이재율 경제부지사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유로존의 경기침체는 우리나라의 對 EU 수출 감소뿐 아니라 對 중국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고 서민경제에 어려움이 우려되는 만큼 글로벌 경제위기를 슬기롭게 헤쳐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유로존 위기의 원인과 그리스 총선 이후 전망’에 대해 발표한 오정근 고려대 교수는 “유로존의 태생적 한계와 과도한 복지지출, 자산에 대한 버블형성 등의 내재적 문제점을 제기하면서 현재 유럽은 대통합의 타협이냐 분열이냐 벼랑 끝 선택을 하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그리스, 스페인 등 구제금융을 받은 국가들이 향후 구조조정과 긴축 재정에 따른 고통과 지원국의 여력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문제를 해결하기는 어렵다”며 “우리나라도 유럽자금 이탈, 무역규모 축소 등의 경제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수출시장 다변화, 획기적인 투자환경 개선,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육성 등의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