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만 경기도 독거노인, 복지 사각지대 사라진다
23만 경기도 독거노인, 복지 사각지대 사라진다
  • 수원 장현상기자 .
  • 승인 2012.07.09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 독거노인을 체계적으로 관리?보호할 수 있는 종합적인 독거노인 보호대책을 마련한다.
경기도는 9일 독거노인 실태 전수조사 실시,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설치, 독거노인 자립지원프로그램 조기 가동 등의 내용을 담은 ‘독거노인 종합보호 추진대책’을 발표하고 세부계획 수립과 내년도 예산 편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의 이번 종합대책은 구체적인 독거노인 대상 사업보다는 현행 독거노인 지원대책의 효율적인 관리에 초점을 뒀다는 것이 특징이다.
조광오 경기도 노인복지과장은 “7월 현재 도내 독거노인의 서비스 수혜율은 74.6%이며, 173,783명의 독거노인이 장기요양, 노인돌봄, 식사지원, 일자리 등의 서비스를 수혜 받고 있다”라며 “중복 지원과 누락 등 노인복지 사각지대 발생을 막기 위해 이번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실태조사와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설치 등을 통해 체계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종합대책에 따르면 도는 먼저 정확한 실태조사를 위해 독거노인보호 전수조사와 데이터 베이스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노인복지서비스를 통합?관리할 수 있는 전산프로그램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중복보호 및 누락, 실적관리 부실 등의 문제를 없애겠다는 것이 도의 설명.
도내 독거노인지원 사업을 총괄하기 위해 도는 내년 1월 중으로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경기도에는 독거노인 지원을 위해 37개 노인돌봄기본서비스수행기관이 있지만 이를 관리하는 총괄기관이 없었다. 도는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가 독거노인보호기관의 종합관리,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한편 독거노인들을 위한 원 스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인 보호관리가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도는 독거노인 지원 사업에 대한 재원 확보를 위해 기업, 종교계 등 민간 복지자원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독거노인들이 홀몸생활을 시작하는 단계부터 주민자치센터에서 독거노인자립지원프로그램을 안내하도록 할 예정이다. 자살위험 노인관리, 치매노인 조기치료, 무한상조 지원 등의 기존 프로그램은 계속 병행된다.
2012년 1월 기준 경기도의 노인 인구는 107만 2천 명으로 이 가운데 독거노인은 전체 22%인 23만 3천명이다. 경기도의 독거노인은 2000년 8만 9천명에서 2010년 21만 7천명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도는 오는 2025년이 되면 독거노인 수가 48만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