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계 과학문화 STEAM캠프 열려
하계 과학문화 STEAM캠프 열려
  • 정진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2.08.16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 부평초교 컵스카우트 대원들 친환경 녹색 고민

지난 12일부터 14일까지 2박 3일 동안 남양주 부평초등학교(교장 정광옥) 컵스카우트 대원 19명이 하계 과학문화 STEAM 캠프에 참여했다.
국립 과천 과학관에서 열린 이번 캠프는 ‘저탄소 녹색 성장’을 주제로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을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종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융합인재 교육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지구 온난화와 산성비를 비롯한 다양한 환경 문제가 화두가 되고 있는 요즘 학생들이 친환경 녹색 성장의 의미와 필요성을 알고 그 구체적인 실천방법을 탐구해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다. 
12일에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을 살펴보고, 온실가스로 인해 생산되는 산성비의 피해를 관찰하였다. 특히 산성비가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산성비 실험’과 ‘드라이아이스 실험’을 통해 학습하여 녹색 성장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었다.
13일에는 지구 온난화를 줄이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 방안을 알아보고, ‘자가 발전기 손전등 제작 및 탐구 활동’을 통해 녹색 생활을 위해 필요한 과학 기술과 그 원리들을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우렁이 생태 어항 만들기’ 체험을 통하여 생물을 이용한 자연 생태의 원리를 이해하고 생태계의 자정작용 과정을 관찰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탐구하고 실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각 나라의 환경부 장관이 되었다고 생각해 보고 나라별로 주어진 환경에 따라 적절한 정책을 토의하여 발표하는 ‘어린이 환경부 장관 뽑기’ 활동을 하였다.
이 활동에서는 학생들이 스스로 친환경 공약을 만들고, 선거 유세를 하고, 투표하는 과정을 통하여 녹색 성장을 위한 개인적인 노력뿐만 아니라 거시적인 국가 정책의 측면에서 녹색 친환경 성장의 방법을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14일에는 ‘과학관 파헤치기’ 활동의 다양한 미션수행 게임을 통해 그동안 배우고 느낀 점들을 통합?정리하고, 능동적으로 전시관 을 관람하였다.
이번 컵스카우트 하계 과학문화 STEAM 캠프를 통하여 미래과학꿈나무인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키우고 과학적 원리를 탐구와 실험을 통해 스스로 습득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다.
남양주 정진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