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온실가스 감축위해 인프라 구축 일환
안산시 온실가스 감축위해 인프라 구축 일환
  • 김균식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3.04.2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산시(시장 김철민)는 상하수도사업소가 운영하는 환경기초시설 유효공간을 이용해 태양광발전 사업에 나섰다.
시는 환경부와 함께 온실가스감축을 위해 인프라 구축 일환으로 환경기초시설에 신재생에너지(태양광)를 이용한 탄소중립시범사업을 추진해 지난 3월 22일 안산정수장 및 안산공공하수처리장 유휴부지에 1,784kw급 태양광발전 설비를 준공해 상용발전에 들어갔다.
안산정수장 536kw와 안산공공하수2처리장 1,248kw급 태양광발전소는 연간 2,000여명이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 전력이 생산되고, 1,590여ton의 이산화탄소가 절감되며, 이로인해 성장한 소나무 약 28만6천여 그루의 대체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여기서 생산된 전기는 한국전력거래소를 통하여 판매되는데 년 10억원의 전력판매 수익이 예상되어, 시 재정 수익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설치된 태양광발전소가 주목받는 이유는 산이나 임야 등의 토지개발로 환경이 파괴되지 않고 기존 시설인 환경기초시설내 구조물의 유효공간을 활용한 태양광발전 설비로 친환경적인 측면이나 경제적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는데 의미가 있다.
태양광발전설비가 준공된 안산정수장은 시설용량 143,000톤 규모의 침전지 상부에 설치되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에 일조할 수 있어 청정에너지 생산과 깨끗한 수돗물 생산이라는 두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안산공공하수2처리장은 혐오시설로 인식되던 이미지가 청정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로 탈바꿈되어 이미지 개선 효과도 거둘 것이다.
김철민 시장은 “세계 최대 조력발전소, 국내 최초 갯벌위 누에섬 풍력발전소 등과 더불어 녹색행정타운 조성, 신재생에너지마을 조성, 아파트 베란다 태양광 보급, 학교, 공장, 시화호 주변 태양광 보급, 하수슬러지 바이오 가스 발전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여 2015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 6%를 달성하여 전국제일의 녹색도시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안산 김균식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