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충탑 이전·태평1동 공원 조성
현충탑 이전·태평1동 공원 조성
  • 장현상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3.09.01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5기들어 오랜기간 진행되지 못한 사업이 또다시 결실을 맺을 전망이다.
10년간 지지부진했던 성남시립의료원, 7년동안 소음 피해를 유발하였던 분당~수서도로 녹색공원 조성사업에 이어 10년 동안 이전을 계획했으나 추진되지 못했던 현충탑 이전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다.
이재명 성남시장은 최근 태평1동 주민센터 열린 노상방담에서 “보훈단체가 동의한다면 내년도 예산에 편성하여 현충탑 이전과 태평1동 공원조성 사업을 조기에 추진하겠다” 는 의지를 표명했다. 참석한 대부분의 시민들은 오랜 기간 혐오시설(개사육장)로 극심한 불쾌감과 불편함을 겪어왔던 문제가 현충탑 이전과 더불어 쾌적한 공원조성으로 해소되는것에 대해 적극 동의를 표시하였다.
수정구 태평동에 위치한 현 현충탑은 건립된지 39년(1974년 6월6일)이 경과하여 시설이 노후되고 도심외곽에 위치하여 교통이 불편함에 따라 지난 8월13일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접근이 용이하고 상징성있는 제3의 후보지에 현충탑을 이전하겠다고 발표했었다.
태평1동 공원조성사업은 총면적 37,000㎡(11,192평), 총310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서 2009년 도시관리계획시설(근린공원)으로 결정되어 올해 들어 성남시 중기지방재정계획을 반영하여 행정절차를 진행중이었으나 사업비 과다소요 및 시 재정 여건상 지지부진한 상태이다.
그러나 이번 현충탑 이전계획과 연계되면서 태평1동 공원조성 사업은 조속한 시일내에 추진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성남시는 보훈단체와 협의하여 태평1동 위치로 현충탑 이전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당장 내년부터 예산을 반영하어 인구 100만을 기념하고 변화하는 성남을 상징하는 본시가지내 또다른 랜드마크 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이다.  성남 장현상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