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들 다양한 경험 쌓는다
청소년들 다양한 경험 쌓는다
  • 최달수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4.04.0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도시공사(사장 원현수)에서 수탁 운영 중인 남양주시청소년수련관은 2010년 3월 개관과 함께 시설 운영 전반에 청소년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청소년운영위원회 [해밀]을 설치했다.
[해밀]은 ‘비가 온 후 맑게 갠 하늘’ 이라는 순 우리말로 순수하고 깨끗한 청소년들의 이미지를 담고 있으며 2014년 현재 5기 위원 20명을 선발하여 운영 중이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진흥법 제 4조에 의거하여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는 청소년참여기구로써 우리나라에서는 법률로 정한 위원회와 기구 중에서 유일하게 청소년으로만 구성되는 법정 위원회로 청소년수련시설의 사업, 프로그램 및 시설 운영에 있어 청소년의 욕구와 의견을 반영하여, 청소년이 바라는 청소년수련시설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해밀] 위원들은 월 1회 정기회의 및 임시회의를 통해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에 필요한 기초 소양교육을 진행하고 시설 및 프로그램 모니터링을 통한 시설 운영 현황을 검토하며, 타 시설 청소년운영위원회와의 교류를 통하여 우수 운영사례에 대한 발굴 등의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들은 수련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청소년 활동사업에 참여하여 지역 사회 안에서의 청소년의 역할에 대한 자각과 더불어 자기성장 및 변화의 계기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청소년운영위원회 최진경 (도농고 2학년) 부위원장은 “학교나 학원 수업 외 여가 시간이 생겼을 때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해서 PC방이나 노래방에 가곤 했는데 청소년운영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수련관 시설 보완 및 프로그램 기획 등에 나의 의견을 제안하고 반영되는 모습을 보고 있으며, 청소년 문화존, 향토순례, 국제 자원봉사 등 지역 사회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어서 스스로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자신감 있는 시간을 만들어 가고 있다.” 고 말했다.
‘청소년이 늘 찾고 싶은 공간, 다양한 여가활동을 지원하는 공간, 고민을 털어 놓고 위로 받을 수 있는 공간, 스스로 성장하고 변화를 체험하는 다이나믹한 공간’으로 수련관이 발전할 수 있도록 제 5기 청소년운영위원 모두의 힘찬 도약을 기대해본다. 남양주 최달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