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와부읍, 유기농 텃밭 무료분양 공개추첨 실시
남양주 와부읍, 유기농 텃밭 무료분양 공개추첨 실시
  • 최달수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4.04.0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양주시 와부읍사무소(읍장 홍 순열)에서는 지난 8일 유기농 텃밭(주말농장) 무료 분양을 위한 공개추첨을 실시했다.
처음 실시된 2012년에는 평일 선착순으로 분양함에 따라 직장인들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었으며, 일부 주민들이 새벽부터 대기하는 등 민원불편 초래한 바 있어 2013년도부터 공개추첨방식으로 분양방법을 변경하여 주민을 직접 추첨에 참여하게 하는 등 투명성과 공정성을 기함과 동시에 지역 주민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직장인등을 배려하여 4월 2일부터 6일까지 주말을 포함 5일간의 접수기간을 두어 주민불만을 최소화 하였고 그 결과 308명이 신청했다.
이번 텃밭 분양은 남양주시 3대 시민운동 사업중 하나인‘1시민 1텃밭 가꾸기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하였으며 와부읍 월문리 371-3번지의 유휴농지를 이용 텃밭조성을 위한 경운작업, 구획정리, 표찰부착까지 실시하여 개인당 경작면적 약16.5㎡(5평), 165구좌를 분양했다.
계약기간은 2014년 4월 11일부터 금년 12월말까지로 화학합성농약과 제초제, 합성비료 등을 사용할 수 없는 유기농 텃밭으로 운영할 예정이며 텃밭 선정자는 4월 10까지 분양계약서를 작성하여야 하고, 초보자를 위한 텃밭운영에 관한 영농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계약을 마친 일부 주민은“주 5일제 근무로 주말 여가 시간을 아이들과 같이 주말농장에 할애 할 수 있어 좋을 것 같다.”며 만족감을 나타내기도 하였다.
와부읍에서는 유기농 텃밭이 도시민들에게 농사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단위의 건전한 여가문화 정착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양주 최달수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