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싸이월드 역사 속으로 사라지나... "백업도 아직 못했는데.."

2019-10-11     김도윤 기자
현재

 

2000년대 초반을 주름잡았던 싸이월드가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로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자리를 내주고 위기를 겪던 싸이월드의 도메인이 오는 11월 12일 만료되기 때문이다. 현재 싸이월드 웹페이지와 모바일 앱 등은 모두 접속 불가다. 

그러나 꾸준히 싸이월드를 이용해온 사용자들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싸이월드 측이 아무런 공지도 없이 접속이 불가능하게끔 만들었기 때문이다. 

싸이월드 측이 11월12일 이후 도메인을 연장하거나 서비스 백업, 이관 작업 등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1999년 이후 싸이월드에 쌓인 이용자 데이터는 사실상 회생 불가 상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현재 전제완 싸이월드 대표와 관계자들도 연락이 닿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싸이월드를 이용하던 사용자들은 갑작스러운 접속불가에 불편을 겪고 있다. 

뿐만 아니라 데이터 백업 등이 이뤄지지 않은 채 서비스 종료가 될 경우 기존 사용자들은 수년간 업로드했던 자신의 게시물들을 고스란히 날려버리는 꼴이 된다. 

한편 싸이월드는 1999년 인터넷 커뮤니티로 시작해 미니홈피로 젊은 층에 큰 인기를 끌었다. 이용자 이탈로 위기를 겪다 2016년 7월 프리챌 창업주인 전제완 대표가 회사를 인수해 운영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