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 모현면, 민관 협력해 저장강박증 가정 찾아 지원
용인시 모현면, 민관 협력해 저장강박증 가정 찾아 지원
  • 최규복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08.09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쓰레기를 품고 사는 사람들을 구해냈다.’
용인시가 공무원과 복지관, 부녀회, 아동보호기관 등이 합세해 쓰레기를 품고 살고 있던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한 위기가구를 도와 훈훈한 화제가 되고 있다.
1회성 지원이 아닌 발견에서부터 처방과 사후관리까지 이들 기관이 모두 힘을 모아 통합사례관리를 실시한 것이다.
용인시가 위기가구를 처음 발견한 것은 지난 5월. 관내 한 초등학교로부터 장기결석 아동이 있다는 신고를 받은 모현면사무소 복지팀은 교사와 함께 해당 가구를 찾아갔다. 다행히 아동은 만났으나 집안은 엉망이었다.
“방마다 쓰레기로 가득 차 있고 사람이 살고 있는 집이라는게 믿기지 않을 정도였어요.”
당시 집을 찾은 모현면 관계자는“22평짜리 집안에 거실은 물론 3개의 방마다 쓰레기와 잡동사니가 한가득이었다”며“쓰레기를 버리지 못하고 쌓아두는 저장강박증을 갖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모현면 복지팀은 즉시 위기가구 긴급지원 등 현행 복지제도를 통한 지원 을 알아보았으나 해당 가구는 법적 지원대상의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부부 모두 근로능력이 있고 6인가구 월소득 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을 초과한 것이다.
“그래서 우선 가장 시급한 것이 주거환경 개선이라고 생각하고 지역사회에 도움을 요청했어요.” 모현면 새마을부녀회가 흔쾌히 나섰고 처인장애인복지관과 대한적십자봉사회 용인시지구협의회도 동참하기로 했다.
지난달 13일 부녀회원 11명을 비롯해 모현면사무소 직원과 처인장애인복지관 직원 등 20여명은 해당 가정을 찾아 청소를 실시했는데 이날 집에서 나온 쓰레기만 1t 트럭을 가득 채웠다.
용인시는 사후관리에도 나선다. 저장강박장애의 경우 반복적인 습관인 만큼 심리상담도 하고 아동보호기관의 생활지도사를 보내 주기적으로 위생 관련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이번 위기가구 관리는 복지관련 단체들이 통합적으로 힘을 모아 복지를 지원한 사례에 해당한다”며 “앞으로 다른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가정에 대해서도 체계적인 지원과 관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고마워했다.
용인 최규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