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초선의원’ 박준영 “미세먼지 ‘청정 지역’ 영암·무안·신안에 투자하세요”
[특별인터뷰] ‘초선의원’ 박준영 “미세먼지 ‘청정 지역’ 영암·무안·신안에 투자하세요”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6.10.04 1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영 국민의당 의원 “농·수·축산업 발전에 힘쓸 것…공천헌금 수수 의혹, 진실은 밝혀질 것”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오른쪽)과 환담하는 박준영 전 전남지사 (사진=박준영 의원 홈페이지)

◆ “미세먼지 걱정 없는 내 지역구”

“앞으로 공기의 질에 따라 삶의 질이 달라지는 시대가 옵니다. 전라남도 다도해 지역은 과거에는 한 번 들르는 관광지에 불과했지만 이제는 무한한 경제적 가치를 지닌 곳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박준영 국민의당 의원(초선·전남 영암군무안군신안군)은 국회 의원회관 자신의 집무실 벽에 달린 신안군 지도를 가리키며 이 지역이 가진 투자 가치를 역설했다. 섬이 많아 교통이 불편한 오지라는 오명은 속속 들어서는 연도교(섬과 섬을 연결하는 다리)로 이제 옛말이 됐고, 맑은 물과 공기와 함께하는 드넓은 백사장을 찾는 관광객이 늘 것이라는 것이 박 의원의 설명이다.

박 의원은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한 실시간 미세먼지 현황 애플리케이션을 보여주면서 수도권과 전남 지역의 미세먼지량 차이를 설명했다. 박 의원이 보여주는 스마트폰 화면에 따르면 전남 지역의 미세먼지 수치 ‘좋음’을 뜻하는 파란색이 대부분을 차지해 ‘나쁨’을 뜻하는 수도권의 주황색과 대조를 이뤘다.

박 의원은 “수도권 지역은 중국이 가까워 늘 미세먼지의 고통에 시달려야 하지만 신안군을 비롯한 전남 지역은 그럴 우려가 없다”며 “‘폐청소’를 하기 위해 일부러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늘어날 정도”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국보다 더 많은 양의 미세먼지에 고통을 받는 중국인들에게 이 지역의 청정함을 강조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약 10년이 넘는 인연을 유지해오고 있다. 지난 2005년 시 주석이 저장성 당위원회 서기로 재직할 당시 자매결연을 맺은 전남을 방문한 것. 당시 박 의원은 초선 전남지사로 활동했다.

박 의원은 “지금 제주도에 많은 중국인들이 자리를 잡고 있는데 그들이 전남 지역의 가능성을 알면 이 지역에도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사안에 대해 시 주석과 이야기를 해왔고 앞으로도 의견을 교류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 박준영 의원이 1차산업의 지원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사진=박준영 의원 홈페이지)

◆ “농·수·축산업, 미래 산업 전도유망…이촌향도 현상도 해결”

박 의원은 지난 2004년 전남지사 보궐선거에서 당선돼 잇달아 3선에 성공했다. 도지사 이력을 바탕으로 지난 19대 대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회의원으로서는 올해 첫발을 뗐다. 도정이 아닌 국정을 운영해야 하는 박 의원의 특별한 각오는 무엇일까?

박 의원은 “10년 동안 도지사로서 도정을 담당하면서 지방자치제의 확대와 중소기업 육성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며 “지방의 젊은이들이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을 떠나지 않더라도 안정적인 일자리를 바탕으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 싶다”고 전했다.

그는 “농업, 수산업, 축산업을 미래 산업으로 성장시켜 청년과 어르신들에게 동시에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를 건설하고자 한다”며 “첨단과학기술과 혁신적인 경영 지원을 통해 부가가치를 지닌 생명 산업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함과 동시에 23%에 불과한 한국의 식량자급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1석2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 (사진=박준영 의원 홈페이지)

◆ “공천헌금 수수 ‘사실무근’… 진실은 밝혀질 것”

박 의원은 초선 의원으로 채 발돋움을 하기도 전에 커다란 걸림돌을 마주쳐야 했다. 지난 4월 제20대 총선 당시 공천헌금 대가로 3억6000만원을 받았다는 선거법 위반 혐의로 수사를 받은 것이다. 결국 박 의원은 지난 8월 검찰로부터 불구속 기소됐다.

박 의원은 “나는 2015년 신민당을 창당했지만 이듬해인 2016년 국민의당에 입당한 사람”이라며 “공천을 위해 돈을 받지도 않겠지만 애초에 비례대표 후보 공천에 관여할 수 있는 상황조차 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공천헌금을 줬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김 모 전 신민당 창당준비위원회 사무총장 또한 돈을 줬다는 진술을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검찰의 무리한 기소 조치에 유감”이라며 “재판을 통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대담: 국회 이민봉기자 / 정리: 국회 박정배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