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 등 3개 역사 제외시 사업비 절감
정부, 인덕원∼수원 복선전철 흥덕 등 3개 역사 제외시 사업비 절감
  • 최규복 기자 kmaeil86@naver.com
  • 승인 2016.11.08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인시는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에서 흥덕역이 제외될 수 있다는 일부 동향에 따라 국토교통부의 기본계획안 대로 흥덕역을 존치해 줄 것을 공식 건의하는 서한을 지난 4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발송했다고 7일 밝혔다.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최근 흥덕·호계·능동 역사 제외 시 3천억원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다는 KDI의 검토 결과를 이유로 3개 역사를 제외시킬 것으로 알려졌다.

인덕원과 동탄을 연결하는 39㎞ 구간의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은 지난해 10월 북수원·호계·흥덕·능동역에 포함되는 것으로 국토교통부 기본계획안에 반영돼 있었는데 또 다시 제외 할 것이라는 동향에 반발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정찬민 시장은 이날 서한에서 “인덕원∼수원 복선전철이 2014년 11월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시 흥덕지구를 경유하기로 한 동탄1호선 미추진을 전제로 통과된 만큼 국토교통부의 당초 기본계획안에 포함된 흥덕역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시장은 또 “흥덕지구의 경우 주변에 IT밸리, U타워 등 대규모 업무시설과 전국 최대 규모의 자동차 매매단지인 남서울 오토허브가 입지해 있는 등 교통수요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불구 서울, 수원 등과 연결되는 광역교통여건이 열악해 인덕원∼수원 복선전철과 같은 광역철도망의 확충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정 시장은 “흥덕역 존치를 위해 국토교통부·지역 국회의원·관련기관들의 다각적인 협력은 물론, 요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주민들과 함께 강력하게 대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용인 최규복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