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찬의 국민의당 입당 조건…“오픈 프라이머리 수용해준다면”
정운찬의 국민의당 입당 조건…“오픈 프라이머리 수용해준다면”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01.31 18: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 나의 성장 지론과 비슷…문재인·황교안은 별로”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31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정운찬 전 국무총리가 조건부 국민의당 입당 가능성을 밝혔다.

정 전 총리는 31일 TBS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당으로부터 입당 제안이 와서 교섭한다면 ‘오픈 프라이머리(개방형 완전국민경선제)를 하자’고 제안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총리는 최근 대권 도전을 선언한 바 있다. 그는 독자 노선을 걷겠다고 전제하면서도 다른 세력과의 연대 가능성을 부정하지는 않았다.

정 전 총리는 “(대통령 선거를 향한 행보를) 독자적으로 하겠지만, 모든 곳에 문을 열어두고 있다”며 “어느 당과 연합했을 때 양쪽에 도움이 될지를 생각하고 (연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다.

그는 “가장 입당 가능성이 큰 것은 국민의당 아니냐”는 질문에 “더 두고 봐야 한다”면서도 “(입당)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답했다.

정 전 총리는 “국민의당이 오픈 프라이머리를 도입한다면 (내가 대선 후보로 당선되는 게) 불리하지 않다”면서 “경제적 불평등을 해소할 확실한 정책을 가진 사람은 나뿐이라는 걸 국민이 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정 전 총리는 대통령에 대한 의지를 확고하게 밝혔다. 그는 “내가 대통령이 꼭 되려고 한다”며 “아직 링 위에 올려주지 않아서 그렇지, 링 위에 올라가면 지지율이 올라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총리는 전날 단독 회동을 했던 안철수 전 국민의당 공동대표에 대해서는 “아직 정치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있는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도 안 전 대표가 내세우는 ‘공정성장론’이 자신의 ‘동반성장론’과 가장 비슷한 개념이라고 말했다.

그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겨냥해 “지난 대선에선 경제민주화를 주장하다가 대선이 끝나니까 아무 말도 안 하더니 이제는 또 국민성장을 주장한다”며 “일관성이 없는 것 같다”고 평가절하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공동책임자”라며 “황 권한대행은 최소한의 일만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개헌을 고리로 한 ‘제3지대론’에 대해서는 “아이디어가 불순하다”며 “대통령이 되고 싶으면 자기가 추구하는 가치를 들고 나와서 지지해달라고 해야지, 어떤 사람이 한참 앞서가는 걸 보고 그 사람에 반대해 개헌에 찬성하는 사람끼리 모이자고 해서 제3지대를 형성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정 전 총리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세’를 형성하고 있다는 대권 주자들에게 긴급 경제현안 공개토론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설날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과 통화했다”며 “곧 만나기로 했고, 이번 주 중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선입견을 갖고 싶지 않다”며 “말씀을 깊이 나눠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