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서거 8주기에 대선 승리 보고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 서거 8주기에 대선 승리 보고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7.05.23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대통령, 봉하마을 찾아 “盧 전 대통령도 ‘야 기분 좋다’고 할 것”
문재인 대통령(오른쪽 두 번째)이 23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무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평생의 동지’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전 앞에 대선 승리를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23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린 노 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노 전 대통령의 뜻을 이을 것을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공식 추도식이 시작된 오후 2시 부인 김정숙 여사, 노 전 대통령 유족인 권양숙 여사와 그의 아들 건호 씨와 행사장에 도착했다.

검은 정장에 검은색 넥타이를 맨 문 대통령의 뒤로는 이해찬 전 총리, 문희상 의원, 안희정 충남지사, 이광재 전 강원지사 등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을 맺은 인사들이 함께했다.

김 여사와 권 여사 사이에 마련된 자리에 앉은 문 대통령은 내빈소개 순서에서 자신의 이름이 불리자 관객 쪽을 바라보고 일어나 손을 들어 인사했다.

중간 중간 눈을 지그시 감은 채 임채정 전 국회의장의 추모사를 듣던 문 대통령은 ‘노무현의 친구 문재인이 대통령이 됐다’는 대목에서 손뼉을 치기도 했다.

시인인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노 전 대통령을 추모하는 시를 다 읽자 김 여사는 검은 뿔테 안경을 벗고 눈물을 닦았다. 문 대통령도 추모곡이 울려 퍼지고, 희망을 상징하는 1004마리의 나비를 날려 보내는 대목에서 손수건으로 눈물을 훔쳤다.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노무현 대통령님도 오늘만큼은 여기 어디에선가 우리들 가운데서 모든 분들께 고마워하며 ‘야, 기분 좋다’ 하실 것 같다”는 말로 노 전 대통령을 회고했다. ‘야 기분 좋다’는 노 전 대통령이 퇴임식을 마치고 봉하마을에 오던 날 연설 말미에 “정말 마음 놓고 한마디 하고자 한다”면서 외친 말이다.

문 대통령은 추도식 동안 감정에 북받친 권 여사를 위로하는가 하면 인사말을 마치고 자리로 온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 씨의 손을 잡고 격려의 말을 건넸다.

행사 참석자들과 손을 맞잡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른 문 대통령은 추도식이 끝나고 노 전 대통령 묘역에 헌화·분향하고 참배했다.

문 대통령은 맨 앞줄에서 김 여사, 권 여사, 건호 씨와 헌화·분향을 마친 뒤 한동안 서서 참배객들과 악수하며 감사 인사를 전했다.

국회 이민봉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