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관내 노인요양시설 등 3곳 영업정지
광주시 관내 노인요양시설 등 3곳 영업정지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7.06.08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사자를 거짓으로 등록하거나 장기요양서비스 제공시간을 늘여서 청구하는 등 장기요양급여비용을 부당청구 해 온 노인요양시설에 대해 영업정지 등 행정처분이 내려졌다.

광주시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등에 따르면, 관내 A시설이 보험공단에 요양보호사 등 근무인력을 부풀려서 신고, 요양급여비용을 부당하게 청구해오다 적발됐다.

이에 따라 보험공단은 A기관이 최근 3년간 부당으로 청구해 간 1억 9천만원을 환수조치 했으며, 광주시는 이 기관에 대해 지난 5월 16일부터 35일간 영업정지 처분을 내렸다.

A기관이 당분간 영업이 중단됨에 따라 입소해 있던 노인 90여명은 모두 인근 요양시설로 옮겨졌다.
보건복지부와 보험공단은 올 1월에도 경안동 B시설과 C시설에 대한 정기점검에서 인력을 부풀려 신고한 사례를 적발, 각각 1300만~3200만원을 환수조치하고 적발 내용을 광주시에 통보, 시는 50일~63일씩 영업정지처분을 내린바 있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각 지자체와 공동으로 장기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수시로 현지조사를 벌여 장기요양보험급여를 고의로 부당청구하거나 시설운영비를 빼돌린 기관이나 시설에 대해서는 행정조치와 향사고발 등 강력 대처키로 했다.

보험공단 관계자는 “근래 들어 장기요양시설이 증가하면서 수급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 부당행위 또한 늘어나고 있다”면서 “조사와 관리를 강화하고 위법 부당행위 적발시 강력한 제재를 가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