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철 “文 대통령 시정연설, 선심성 정책만 남발”
김동철 “文 대통령 시정연설, 선심성 정책만 남발”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1.03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자신만 옳고, 야당·국회 협조만 요구하는 독선 버려야“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제52차 원내정책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전하고 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은 시정연설 내내 선심성 정책만 남발했지만 정작 야당이 그토록 요구한 구체적 대책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없었다”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국민과 국회, 야당이 듣고 싶어 한 내용이 없이 대통령이 하고 싶은 말만 원론적으로 나열했고 분권과 협치에 대한 의지가 보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문 대통령은 전문가들이 안 된다고 결론을 내린 소득주도 성장을 고집하고, 국민 혈세로 공무원 일자리를 늘리는 데에 여전히 집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문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를 벗어나는 분권형 개헌의 핵심과 본질이 사라지고, 지방분권만 강조하는 개헌을 말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무엇보다 촛불 민심을 독점하는 인식이 놀라울 따름”이라며 “촛불 현장과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도 국민의당이 함께 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치 대통령 자신만이 옳고 선(善)이기 때문에, 야당도 국회도 무조건 협조만 하라는 식의 독선을 버리지 않으면 협치는 불가능하고 국정도 성공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또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YTN 라디오에 출연,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를 겨냥해 “이중인격자로, 이런 위선의 극치가 없다. 속물적인 인생을 살아온 사람”이라면서 “본인 스스로 사퇴하는 것이 맞다”고 거듭 촉구했다.

그는 홍 후보자의 ‘쪼개기 증여’ 등 재산증식 과정을 둘러싼 논란을 가리켜 “불법이 없다는 것은 동의한다”면서도 “중소벤처기업을 총괄할 자리에 오를 사람은 그에 걸맞은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촉구한 여야정 국정협의체 운영과 관련해서는 “국회나 야당이 어떻게 그것을 반대하겠냐”면서도 “정부가 다 결정해와서는 ‘입법해달라, 예산 뒷받침해달라’는 식은 안 된다”고 말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