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소프트경영으로 재충전·재도약
재계, 소프트경영으로 재충전·재도약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5.18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머니투데이/뉴시스】

재계 전반에 '소프트경영'이 확산되고 있다. 안팎 경영환경이 어려울 수록 임직원들의 기(氣)를 살려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는게 중요하기 때문이다.

소프트경영은 성과주의, 경영혁신에 지친 임직원들의 재활 프로그램에서 시작됐다. 조직원들을 격려하고, 그 가족까지 회사의 한 구성원으로 관리함으로써 조직력을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유쾌하고 일 할맛 나는 직장으로 만들어 보다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생활하자는 의미도 담겨있다.

그런 의미에서 직원들이 가족에게 전하는 아름다운 사랑의 메시지를 사옥 1층에서 방송하고 있는 SK그룹의 사례는 소프트경영이 어떤 것인지를 잘 보여준다.

'자주 술먹고 늦게 들어와 미안하다'는 고백부터 미혼인 남자직원이 여자친구에게 보내는 사랑의 영상편지, '결혼기념일을 챙기지 못해 미안하다'는 메시지 등 다양한 에피소드들이 흘러나오면 직원들은 자신도 모르게 가슴이 따뜻해지고 일할 의욕을 얻게 된다.

▲ 삼성 "칭이와 차니를 아시나요?"

'칭이와 차니'는 휴대폰과 프린터 등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구미사업장의 기업문화로 자리 잡아가고 있는 임직원 간의 칭찬릴레이 캠페인이다.

구미사업장에서는 지난 2002년부터 이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사내 인트라넷에 있는 '칭이와 차니' 코너에 접속해 임직원 중 한명을 선정, 사연과 함께 칭찬을 남기면 칭찬받은 사람이 또다시 다른 임직원을 칭찬하는 '칭찬릴레이'가 벌어진다.

이렇게 진행된 칭찬릴레이는 지난 주 드디어 5000번째 주인공을 탄생시켰다. 행운의 주인공은 제품기술그룹(프린터) 송주철 부장. 주인공을 추천한 같은 부서 김용진 사원은 "제가 얼마 전 아기를 하늘나라로 떠나 보냈는데 부장님께서 많은 위로를 해주셨고, 그 전에 병원에 다닐 때에도 업무를 잘 조정해 주셔서 너무 감사했다"며 송 부장을 이 부서의 아버지 같은 존재라고 소개했다.

▲ 현대차, 다양한 휴가제도 '삶의 질 향상'

현대차는 매년 상·하반기 연 2회 가족사랑휴가를 실시 하고 있다. 평소 가족과 같이 지낼 수 있는 시간이 많지 않는 직원들에게 가장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차원. 또 매년 입사하는 신입사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후견인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유능한 선배사원(후견인)이 신입사원들을 지도함으로써 직무 향상은 물론이고, 조직 내 안정된 생활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됐다.

▲ LG, 상호존중 호칭부르기

LG전자 디지털어플라이언스(DA)사업본부는 최근 '상호존중 호칭부르기' 캠페인을 시작했다. 대리, 과장, 부장, 상무 등 직위를 사용하는 호칭을 더이상 쓰지 않기로 한 것. 대신 직책이 있는 경우 직책을 부르고, 직책이 없는 과장 이하 직원은 이름뒤에 '님'자만 붙여 부른다. 홍보팀장을 맡고 있는 박모부장은 '박부장님'이 아니라 '박홍보팀장님'이면 족하다. 담당 임원은 '그룹장님'으로 불린다. 사장도 '본부장님'으로 통일키로 했다.

▲ SK, '수펙스 환경조성'이 키워드

SK그룹의 소프트경영 핵심 키워드는 '수펙스(SUPEX, Super Excellent) 환경 조성'이다. SK는 '가정이 행복해야 회사가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경영철학을 갖고 임직원 뿐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 행복해질 수 있는 다양한 제도를 도입했다.

SK㈜는 울산공장과 대덕기술연구원, 물류센터 등 지방에서 근무하는 임직원과 그 가족을 본사로 초청, 견학하는 프로그램을 지난 2004년 11월 처음 시행 이후 지금까지 매주 시행하고 있다. 특히 이 행사에는 최태원 SK 회장이 특별한 일정이 없는 한 꼭 참가해 가족들의 방문을 환영하고 고마움을 표시하는 등 각별한 애정을 갖고 있다.

또 본사 근무 임직원들의 가족들을 대상으로 1년에 2~3회 울산공장으로 초청해 울산공장을 견학하는 행사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직원 뿐 아니라 그 가족들까지 회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애사심을 키울 수 있다.

SK텔레콤은 임직원의 자율적이고 활기찬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퍼너자이저(FunErgizer)'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퍼너자이저는 Fun과 Energizer를 합한 조어로, 신나는 일터, 재밌는 직장을 표방하며 임직원들에게 활력소를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로 채워져 있다.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