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국정원 특활비 1억’ 의혹 최경환 사무실·집 압수수색
檢, ‘국정원 특활비 1억’ 의혹 최경환 사무실·집 압수수색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1.20 2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 시절 1억 원 수수 의혹
최경환 한국당 의원

검찰이 최경환 자유한국당 의원(4선·경북 경산시청도군)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최 의원이 박근혜 정부 시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 재직할 때 국가정보원으로부터 특수활동비 약 1억 원을 받았다는 의혹에 따른 결정이다.

20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특수3부(양석조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 30분경 국회 의원회관 최 의원 사무실과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 약 10명을 보내 압수수색에 나섰다.

검찰 수사진은 최 의원실의 각종 내부 문서와 장부, 컴퓨터 하드 디스크 등 증거 자료를 확보했다. 자택에서도 보관 자료를 압수했다.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이던 지난 2014년경 국정원으로부터 특활비 약 1억 원을 건네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국정원이 청와대에 특활비를 상납한 사건을 수사하는 과정에서 최 의원에게도 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이헌수 전 국정원 기획조정실장으로부터 ‘이병기 전 원장의 승인을 얻어 최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했다’는 진술을 받았다. 또 이를 입증할 국정원 회계장부 등 자료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원장도 2014년 10월께 당시 최 의원에게 1억 원을 전달하겠다는 이 전 실장의 보고를 승인했다는 취지의 ‘자수서’를 검찰에 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전 원장은 당시 예산안 심사 등의 과정에서 야권 국회의원들이 국정원 특활비를 문제 삼으며 축소를 요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을 도울 적임자로 최 의원을 선택했다고 배경을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국정원이 예산 편의를 바라면서 예산 편성권을 쥔 정부 책임자에게 일종의 로비 개념으로 특활비를 건넨 만큼 대가성을 지닌 뇌물에 해당한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수색으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해 실제로 국정원에서 나간 특활비가 최 의원에게 전달됐는지, 전달받았다면 어떤 용도로 사용됐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이어 조만간 최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조사에서 최 의원이 국정원 특활비를 전달받아 다른 국회의원들에 대한 로비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 정황이 포착되면 다수의 정치권 인사가 연루된 의혹으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최 의원 측은 국정원 특활비를 받은 적이 없다며 의혹을 강력히 부인하고 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