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인터뷰] 최철원 녹색환경기술사업단장 “경색된 한몽관계, 민간에서 해법찾기”
[특별인터뷰] 최철원 녹색환경기술사업단장 “경색된 한몽관계, 민간에서 해법찾기”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7.12.29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할트마긴 바트톨가 몽골 대통령

대한민국과 몽골은 역사적으로는 결코 우호적인 관계를 맺지 못했다. 지난 13세기 여몽전쟁으로 한반도 전역이 큰 피해를 입었다. 이후 원나라의 간섭기가 시작돼 고려는 상당 부분 정치·문화적 영향을 받았다.

현대에 접어들어서는 한국과 몽골은 큰 교류를 맺지 못했다. 우선 양국의 체제가 다르다.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및 자본주의를 고수한 데 비해 몽골은 오랫동안 사회주의 하에서 국가를 운영하다 1980년대 들어 비로소 민주화에 성공했다.

또 한국과 몽골은 지리적으로도 거리를 두고 있다. 우선 몽골이 내륙국이기 때문에 무역을 하기 어려웠다. 또한 경제적으로도 한국은 산업화를 통해 빠른 경제성장을 이룬 반면 몽골은 현재도 자본주의 시장경제를 도입하면서 자원을 개발하는 형국이다.

물론 몽골이 10대 광물자원 부국이라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지만 지금은 IMF(국제통화기금) 구제 금융을 받는 등 경제난에 시달리고 있다.

하지만 오랫동안 경색됐단 양국 간의 교류가 민간 차원에서 활발히 전개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한·몽 양국의 필요 요소를 충족시키면서 미래 발전을 꾀하는 프로젝트다.

녹색환경기술사업단이 이 같은 민간 교류 중 하나를 이끌고 있다.

경인매일은 최철원 녹색환경기술사업단 단장을 만나 지난 활동 및 향후 계획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철원 녹색환경기술사업단 단장(가운데), 이임수 녹색환경기술사업단 부단장(오른쪽), 남일우 녹색환경기술사업단 사무총장(왼쪽)

최 단장은 우선 한국과 몽골의 최대 현안을 각각 인구절벽과 경제 회복으로 규정했다. 그는 “한국은 이제 다른 어떤 나라들과 비교해도 아이를 낳지 않는 저출산 국가가 됐다”며 “이 같은 현상의 가장 큰 문제는 ‘아이를 낳으라고 강요할 수 없는 상황에서 두 눈 뜨고 방치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몽골에 대해서는 “IMF 구제 금융을 벌써 6번째 받으면서 경제가 사실상 파탄난 상태”라며 “자원 부국이라지만 세계적으로 원자재 가격이 떨어지면서 더 큰 타격을 받게 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제조업 기반도 부실하고 그렇다고 신기술을 보유하지 못한 몽골은 다른 방향에서 경제위기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전했다.

한국에서 요양보호사로 근무하기 위해 교육을 받는 몽골 학생들

최 단장은 이 같은 양국의 필요 요소를 채우는 데 녹색환경기술사업단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몽골이 외화를 벌어들이는 몇 안 되는 방법 가운데 하나가 인력을 수출하는 것”이라며 “과거 박정희 정권 시절 개발도상국이었던 한국이 광부와 간호사를 독일로 파견해 외화벌이에 나선 것을 모델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몽골의 주요 인력들을 요양보호사로 한국에 파견해 몽골 경제의 숨통을 틔울 것”이라며 “우리나라에서 요양보호사라는 직업은 사실상 대졸 이상의 학력을 지닌 이들은 기피하고 있지만 몽골에서는 대학까지 나온 양질의 인력들이 성실한 가운데 전문성을 갖고 근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럴 경우 몽골 출신의 요양보호사들은 자국으로 비용을 송금하게 되고 그것이 몽골의 경제회복 원천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했다.

최 단장은 “우리나라의 경우 인건비가 낮은 몽골의 인력들을 대거 채용해 요양보호사 구인난 해소 및 전문성 제고를 꾀할 수 있다”며 “보다 중요한 것은 인구절벽을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몽골의 인력들이 대거 우리나라로 들어와 영주권을 획득하게 되면 그들의 자손까지 한국의 인구로 편입될 수 있다”며 “외모가 비슷한 민족이라는 특성상 인종차별의 우려가 줄어들고 비슷한 문화권이라는 점을 바탕으로 빠르게 한국 사회에 일원으로 활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철원 단장이 몽골을 방문한 모습

최 단장은 몽골의 주요 정치인들과 직접 교류하며 이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그는 “정기적으로 몽골을 오가면서 대통령과 총리를 만나 사업 취지를 설명했다”며 “몽골은 대통령이 외치를, 총리가 내치를 전담하는 구조인데 이 프로젝트는 양국 협력의 요소도 있고, 내부 경제 현안과도 결부돼 있어 둘 다 필요성에 공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최 단장은 “이 프로젝트가 몽골의 경제난을 해소하는 데 공을 세운다면 우리나라는 인구절벽을 해소함과 동시에 몽골의 무한한 자원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는 메리트도 있다”며 “자원 외교는 국가에서 전담하지만 민간 차원에서 촉매제로 작용하겠다는 의지로 활동하고 있다”고 했다.

대담: 국회 이민봉 기자 / 정리: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