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 “통일경제특구법 국회 통과 절실…추진 방향을 물어본다”
박정 “통일경제특구법 국회 통과 절실…추진 방향을 물어본다”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2.05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체적 성과 이어지도록 국회 차원 노력 지속”
박정 민주당 의원

박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초선·경기 파주시을)이 5일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통일경제특구법 제정 및 특구 추진방향’ 토론회를 연다고 4일 밝혔다.

이 토론회는 박 의원과 함께 파주를 지역구로 둔 같은 당 윤후덕 의원, ‘통일경제특구법’을 심의하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경협 의원, 같은 상임위원회 이인영·이수혁 의원 등 5명이 공동으로 주최한다.

통일부가 후원하는 이번 토론회에는 통일부 유관기관 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통일경제특구는 남북 경제협력을 상징하는 개성공단을 보완한 형태로, 남북관계 개선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신(新)경제지도의 한 축인 접경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는 박 의원의 설명이다. 지난 2015년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통일경제특구는 전국적으로 약 9조 원의 생산유발효과, 약 7만 명의 취업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5월 4일 대통령 선거 당시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고양·파주 집중유세에서 통일경제특구 공약을 강조한 바 있다. 당시 문 후보는 “파주·개성·해주를 연계한 통일경제특구는 10.4 남북 공동 선언이 만든 참여정부의 꿈이고, 또 저 문재인의 꿈”이라고 했다.

대선 이후 통일경제특구에 대한 논의가 급물살을 탔고, 최근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에 따라 구체적인 실무 작업이 준비되고 있다.

‘통일경제특구법’은 제17대 국회부터 여야를 막론하고 여러 국회의원에 의해 발의됐지만, 모두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임기만료 폐기됐다. 이번 제20대 국회에서는 개원 첫날인 2016년 5월 30일에 박 의원이 국회 1호 법안으로 ‘통일경제특구법’을 발의했다. 이후 윤후덕·김현미·김성원·홍철호 의원 등 여야를 막론한 의원들이 비슷한 법을 발의한 상황이다.

박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좋은 의견들이 많이 모여 하루빨리 통일경제특구를 조성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구체적인 성과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국회차원에서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