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삼일절 논평에 민주당 “좋아요” 한국당 “대북 저자세”
文 대통령 삼일절 논평에 민주당 “좋아요” 한국당 “대북 저자세”
  • 박정배 기자 jayman1@naver.com
  • 승인 2018.03.0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미래 “北 눈치보기” 민평당 “한반도 평화 초당적 협력”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홍준표 한국당 대표(오른쪽 두 번째)가 1일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삼일절 기념식에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여야가 1일 문재인 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를 놓고 온도차를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의 방향을 제시한 연설이라고 호평을 내렸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비판의 메시지를 전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3.1 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3.1 운동 정신을 기반으로 대한민국의 나아갈 방향을 일목요연하게 밝힌 연설”이라며 “문 대통령이 기념사에서 밝힌 정의로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정의로운 나라, 평화로운 한반도는 여야를 떠나 우리가 모두 함께 손잡고 걸어가야 할 방향”이라면서 “거족적인 3.1 운동이 오늘날 촛불 항쟁으로 계승돼 국민주권 시대를 열었던 것처럼 민주당은 한 치도 흔들림 없이 오직 국민만 보고 정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정태옥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삼일절 기념사가) 대북관계에서 지나치게 전향적인 점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평화공동체 등을 거론하면서도 한반도 비핵화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는 대북 저자세에 우려를 표한다”고 말했다.

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건국 100주년을 언급한 것은 근대사에 대한 논란을 재점화시킬 우려가 크다”며 “정치적으로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에 대해 논란과 갈등을 유발할 소지를 불러일으킨 것은 신중치 못한 발언이었다”고 비판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평화공동체·경제공동체로 표현한 남북관계는 대단히 우려스럽다. 북핵과 미사일 도발 등 한반도 평화를 저해하는 근본문제에 대한 어떠한 접근도 없었다.”면서 “‘북한 눈치보기’ 저자세로 평화만 주장한다고 평화가 찾아오는 것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원내대변인은 “대통령이 밝힌 한반도 평화공동체·경제공동체를 만드는 데 초당적으로 협조할 것을 약속한다”면서도 “경제공동체와 관련해 구체적인 내용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국회 박정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