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국회의원,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에게
김영우 국회의원,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에게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7.12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북자 북송 언급 자제’ 요청 서한보내

 

김영우 국회의원(자유한국당, 포천·가평)은 11일 토마스 오헤아 킨타나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에게 ‘탈북자 북송 언급 자제’를 요청하는 서한을 발송한다.

지난 2일부터 한국을 방문한 킨타나 보고관은 10일 방한을 마무리 하는 기자회견에서 2016년 중국에서 탈북한 류경식당 종업원 일부를 면담한 결과를 발표했다. 킨타나 보고관은 “북한 송환을 희망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들의 의사는 고려되어야 한다”며, “이들이 중국에서 자신들의 의사에 반해 납치된 것이라면 이것은 범죄로 간주돼야 한다” 고 밝혀 여론이 커지고 있다. 이어 통일부는 11일 탈북 여종업원들이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한 것으로 추가적으로 언급할 사안은 없다고 밝혔다.

이에 김영우 의원이 킨타나 보고관에게 발송한 서한에는 “탈북자 북송이라는 이슈를 만들어선 안 될 것”이라며, “중국 내 북한식당에서 일하다 집단 탈출한 종업원들의 북송 가능성에 대한 언급 자체가 탈북자들과 탈북자 가족의 생명을 위태롭게 한다는 점에서 향후 이에 대해 보다 신중해줄 것을 간곡하게 요청드린다”라는 내용을 담았다.

한편, 김영우 국회의원은 지난 5월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가진 탈북자 북송 관련 기자회견 자리에서 함께한 탈북자와 함께 탈북자 북송 관련 일체의 논의를 중단하고 정부에 ‘탈북자 북송은 없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3월 16일에는 시네 폴슨(Signe Poulsen) 서울 UN인권사무소장을 만나 북한 인권을 논의를 가졌으며, 2015년 11월에는 마르주끼 다루스만(Marzuki Darusman) 유엔 북한인권특별보고관과 면담을 가진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