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시. 한강변 10만평 공원조성 9월 윤곽
하남시. 한강변 10만평 공원조성 9월 윤곽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8.08.1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남시가 망월동 788번지 일원 골재야적장으로 사용하던 폐천부지 21만7714㎡와 나무고아원 8만9천㎡를 아우르며 조정워밍업장 등과 연계하는 10만평 규모의 대형 공원화 조성계획이 9월 윤곽을 드러낸다.

이는 작년 말 공원조성을 위한 토양오염도 조사에서 21개 검사 항목 중 유일하게 불소에서만 기준치를 초과해 6월에 발주한 ‘한강폐천부지 토양정밀조사 용역’이 9월 중순에 완료, 그 결과에 따라 개발계획을 가늠할 수 있는 진단서가 나오기 때문이다.

시는 토양정밀조사 용역에서 문제가 된 불소 수치가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 당초 계획대로 부지 전체를 공원화를 하느냐 아니면 정화시설을 갖춰 공원개발을 하느냐가 결정되는 만큼 용역결과를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는 상태다. 

아울러 용역결과 특정지역에서 기준치를 초과한 불소 문제가 또 다시 대두될 경우 정화시설에 드는 예산 규모에 따라 이를 어떻게 할 것인지는 추후 별도의 방침을 정해 결정하기로 했다. 

한강변 폐천부지를 활용한 10만평 공원화 사업은 지난 2011년 국토교통부로부터 개발제한구역관리계획 승인을 받아 물고를 트기 시작, 준비 기간만 8년이 걸린 중장기 사업이다.

또 작년에는 국토관리청에 국유재산 무상사용 허가를 요청, 폐천부지(관리계획 적합) 사용통보를 받은 데 이어 타당성조사 용역결과 타당성을 입증 받았으나 12월에 진행된 토양오염도 조사에서 예상치 못하게 공원화 사업을 위한 조상항목 21개 중 유일하게 불소에서 기준치를 초과해 올해 토양정밀조사 용역을 벌이게 됐다.

이 공원조성사업은 실시설계비 14억3천만 원과 토양정밀조사비 3억6천만 원 등 총 사업비 17억9천만 원이 투입되는 사업이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