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희상 국회의장, 상임위 포함한 모든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
문희상 국회의장, 상임위 포함한 모든 국회 특수활동비 전면 폐지
  • 이민봉 기자 lmb0313@nate.com
  • 승인 2018.08.17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국회 상임위원장단이 16일 국회에서 상임위원회 특수활동비를 전면 폐지하기로 했다.

이날 국회의장 상임위원장단 회동에선 국회 특수활동비 폐지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소위 활성화 방안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문 의장은 특수활동비와 관련해 “특활비를 안쓰겠다고 하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 이런 경우 납작 엎드려서 국민의 뜻에 따르는 것 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앞서 여야 원내대표들은 지난 13일 문 의장과 회동을 갖고, 특활비 전면 폐지에 합의하기로 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의 몫은 절반만 줄이고 교섭단체에 배정된 특활비만 없애기로 합의했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문 의장은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단의 몫을 포함한 국회 특활비 전액을 폐지하라고 주문했다. 다만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이 ‘의장단에 꼭 필요한 경비가 있다’고 설득해 최소한의 경비만 남기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

문 의장은 “국회가 국민의 신뢰를 못 받는 기관으로 최하위를 얘기가 있다. 이것을 극복하기 위해 첫째는 협치, 둘째는 일 잘하는 실력있는 국회를 보여주겠다고 제가 국민 앞에 말씀드렸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위 활성화와 정례화를 원내대표간 합의했는데 적극적인 협조는 상임위원장의 협조 없이 한발짝도 못 나간다. 법안을 소위에서 빨리 처리하면 국민 속에서 일 잘하는 국회의 면모를 보이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