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전히 우려스러운 광교 신도시 교통정책
여전히 우려스러운 광교 신도시 교통정책
  • 유형수 기자 rtnews@naver.com
  • 승인 2019.02.2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민주택지에 공공기관이 교통문제 유발
수원시는 19일 광교지구 도로와 교통체계 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하였다.
수원시는 19일 광교지구 도로와 교통체계 개선대책 마련을 위한 언론브리핑을 진행하였다.

 

교통대란 유발 요인을 그대로 두고 교통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시민들에게 설득력이 없는 미봉책에 불과 할 수 있다.

발표에 따르먼 광교택지개발지구 추진은 광교신도시가 서민들의 내 집 마련 기회를 확대하고 주택가격 안정을 위하여 2007.11월 택지개발사업을 착수하여, 면적 11,304천 m²(342만평), 당초 수용인구는 31,000가구 77,500명으로 출발하였다고 밝혔다.

계획 당시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그리고 전철 및 광역버스 등 우수한 교통여건 , 풍부한 녹지축과 호수공원 등이 조화롭게 배치됨에 따라 접근성 및 환경적 측면에서 아주 우수한 단지로 평가 받으며 인기를 얻었다.

당시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시공사, 용인시가 공동사업 시행자가 되어 사업을 하되, 시행자 대표를 경기도가,  실질적인 모든 택지개발사업은 경기도시공사가 일정한 수수료를 받고 실시하는 것으로 협약(계약)되어 있으며 총수입에서 총지출을 뺀 개발이익은 당해 지구에 투입하기로 했다. 

광교지구의 교통문제 발생 원인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나 직접적인 원인은 도로 등 교통대책 변경 없이 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정책에 따라 계획세대수가 증가되었고 업무지구 등 특별계획구역이 해제되어 주거용 오피스텔로 변경되는 등  20여 차례 계획을 변경하면서 수용인구가 대폭 증가한 점을 들었다. 

아울러 당초 경기도청이 계획되어 있던 용지도  경기도교육청, 한국은행, 경기신용기금, 경기도시공사, 경기도 대표 도서관이 들어설 예정이고 수원컨벤션센터, 수원고등법원 및 고등검찰청과 같이 지구 내 교통유발시설이 다수 입주예정에 있어 교통문제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질적인 해결책은 보이지 않고 있다.

이어, 광교지구의 교통체계 개선 대책은 근본적으로 대책을 원점에서 검토할 수 없는 점을 감안하여 주어진 공간적 범위에서 최대한의 대안 모색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법조타운사거리 등 주요 거점 10개소에 과학적 분석 및 첨단 신호기법을 적용함으로써 도로이용의 최적화를 기하고 수원컨벤션센터에서 대규모 행사 개최 시 주차수요를 위하여 경기대학교 등 총 6개소의 임시주차장을 확보하여 주변 교통영향을 저감시킬 계획이다.

수원시는 중·장기 계획으로 부대지원시설 주차장(2,600면) 연계 운영하고 컨벤션센터와 경기도청사 간의 지하를 연결하여 지하에서 공유하게 함으로써 진출입의 광역적 분산을 유도해서 교통문제를 시설단위가 아닌 지역단위로도 해결할 계획으로 각 공공시설물의 입주이후 상시 면밀한 모니터링을 통해 불편사항에 대하여는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