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남 교산신도시 문화재 발굴과 관련돼 상설위원회 구성 검토
하남 교산신도시 문화재 발굴과 관련돼 상설위원회 구성 검토
  • 정영석 기자 aysjung7@hanmail.net
  • 승인 2019.12.16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도시 문화재 발굴 '상설위원회' 추진시민단체, 문화재청, LH, 하남시 등 4자 협의체 구성

(하남=정영석기자)하남문화유산지킴이 시민위원회(위원장 유병기, 이하 문화유산지킴이)에 따르면 지난 9일 문화유산지킴이와 문화재청 발굴제도과장 및 하남시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하남문화원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이 같은 방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서 문화유산지킴이는 신도시 문화재 발굴과 관련해 공정성과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행사인 LH와 문화재청, 문화유산지킴이, 하남시 등 4자 참여하는 상설위원회 구성 및 운영을 제안했으며 이에 문화재청이 긍정적으로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에 대해 현재까지 LH에는 정식으로 제안되지 않은 상태여서 결과는 미지수다.

문화유산지킴이는 이와 함께 매장문화재에 관한 법률 개정의 필요성도 문화재청에 전달했다.

이는 현행법상 지표조사 단계부터 문화재청이 참여할 수 없기 때문으로 기초단계부터 문화재청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법적 테두리’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문화유산지킴이 관계자는 “신도시 문화재 발굴조사가 투명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선 반드시 4자 협의체가 상설돼 운영되어야 한다”며 “기초단계부터 문화재청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관계법령 개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화재청 관계자는 교산신도시 문화재 발굴과 관련해 ‘소신 있게, 소임을 다 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정부의 교산신도시 발표와 관련해 사전 문화재청과 협의가 이루어지 않았다는 것도 재차 확인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영석 기자
정영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aysjung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