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대책, 국제사회가 나선다
황사대책, 국제사회가 나선다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6.13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ㆍ중ㆍ일 참여 '동북아 네트워크'구성
한국을 비롯한 중국과 몽골 등 동북아 국가들이 황사와 관련 공동 대응에 나섰다.

산림청은 오는 17일 유엔이 정한 사막화의 날을 맞아 사막화는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며 인류가 직면한 심각한 위협이라는 공감대를 형성, 이를 바탕으로 동북아 산림 네트워크를 구성하기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동북아지역 사막화 및 황사피해 저감을 위해 14일 프레스센터에서 UNCCD, UNESCAP, 중국, 일본, 몽골 등 전문가가 참여하는 '동북아 산림네트워크 구축 심포지엄'을 개최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서 우리나라는 지난 5월 대통령 몽골 방문시 양국 정상간 합의한 황사 및 사막화 방지 협력 사업을 동북아 주변국가와 국제기구 협력사업으로 확대 발전하는 한편 산림네트워크안을 주도적으로 구상, 참가국의 의견을 듣고 지지를 호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 참석이 예정된 중국과 몽골 등 동북아 지역의 경우 최근 급속한 산업화 및 산림개발로 토양유실과 사막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황사 발생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사막화 면적은 전국토의 약 28%(267.4만㎢)로 매년 10,400㎢ 가량이 사막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돼 왔다.

따라서 정부는 국경을 뛰어넘는 황사의 근원인 사막화를 실효성 있게 줄여 나가기 위해서는 중국, 몽골 등 황사 발원국의 자체 노력에만 의존할 수 없다는 입장을 정리, 국제적으로 사막화 방지 문제를 다루는 전문기구인 UNCCD와 황사 영향국인 일본 등을 참여시켜 다자간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는 것.

심포지엄에서 참가국 및 국제기구 대표는 각각 사막화 방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한편 UNCCD는 동북아지역 차원의 사막화방지프로그램 수립방향을 발표하고 우리나라는 동북아 산림네트워크 구상안을 공유하고 참가국 대표들과 종합적인 토론이 벌어질 예정이다.

특히 몽골 자연환경부 차관인 Baldan 은 토론진행을 맡아 국가간 이해관계를 고려한 국제적 협력을 이끌어낼 것으로 보인다.

산림청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지금까지 중국, 몽골, 미얀마 등 개도국에서 추진할 사막화 방지 조림 경험과 조림기술을 살려 동북아 산림네트워크를 주도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국제적으로 지역회의를 통해 산림분야 이슈를 논의하는 추세 속에서 동북아산림네트워크는 동북아지역을 대표하는 산림분야 협의체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박상민기자smp@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