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4차 재난 지원금 지급, 3월 넘기지 않았으면
이낙연 "4차 재난 지원금 지급, 3월 넘기지 않았으면
  • 이형구 기자 leehkg1478@daum.net
  • 승인 2021.02.09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잠시 대화하고 있다. /뉴스핌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김태년 원내대표가 잠시 대화하고 있다. /뉴스핌

(경인매일=이형구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4차 재난지원금을 두고 "욕심 같아선 3월 넘기지 않고 도와드리면 좋겠다"며 지급 시기에 대해 언급했다.

YTN과의 인터뷰에 나선 그는 "빨리 두텁게 도와드려야 한다는 점에서 좀 서둘렀으면 한다"며 "지금부터 준비해도 빠듯해서 설 연휴 전부터 논의가 시작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재난지원금 규모를 두고 "규모는 상의해봐야 하고 어떤 성격의 지원금으로 할 거냐에 따라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왕 (지급을) 한다면 어려운 분들을 더 두텁고 빨리 도와드려야 한다는 건 틀림 없다"고 내다봤다.

또 이낙연 대표는 "경기 진작을 위한 지원은 코로나 관련 상황을 보면서 결정하겠다"며 "추이를 봐야겠지만 시차는 있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낙연 대표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4차 재난지원금의 지급방식 등을 놓고 마찰을 빚은 바 있기도 하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가진 교섭단체 연설에서도 4차 재난지원금을 두고 보편, 선별 병행지급을 언급했다.

그러자 이날 오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페이스북을 통해 "전 국민 보편지원과 선별지원을 한꺼번에 모두 하겠다는 것은 정부로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함으로써 둘 사이의 의견 충돌이 일어났다.

이낙연 대표는 현재 발생하는 당정 내 갈등에 대해서는 3차 지원금 지급을 두고 발생했던 견해차를 예로 들었다.

그는 "3차 지원금도 원래 (정부는) 5조 정도라고 예상했는데 실제로는 9조 3천억원이 편성됐다"며 "이러한 과정에서 당이 (정부에) 많은 요구를 했고 이번에도 당은 정부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4차 재난지원금을 포퓰리즘이라 규정하고 지적하고 있는 야당에 대해 "역으로 선거가 닥치기 때문에 (국민들을) 어려워도 돕지 말고 두자고 하는 것이야말로 선거를 의식한 거 아닌가"라고 반문하며 "선거가 가깝건 멀건 간에 어려운 국민들을 돕고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그는 최근 논란이 된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을 두고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고 "정상회담을 국정조사해서 모든 걸 들추는 건 많은 문제를 파생시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산업부 공무원의 아이디어가 정상회담에서 곧바로 거론된다는 건 불가능하다는 의견도 함께 제시하며 "야당도 국정 운영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것"이라며 "자제해달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