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올해 성장률 3% 중반 가능…가상화폐 지급수단으로서의 제약 매우 커"
이주열 "올해 성장률 3% 중반 가능…가상화폐 지급수단으로서의 제약 매우 커"
  • 김도윤 기자 mostnews@kmaeil.com
  • 승인 2021.04.16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통화정책방향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경인매일=김도윤기자)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올 연간 성장률을 3%대 중반으로 전망했다.

금융통화위원회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 직후 열린 간담회에 참석한 이 총재는 "올해 1분기를 지나 몇 달 간의 움직임을 볼 때 3%대 중반은 얼마든지 충분히 가능한 숫자"라고 내다봤다.

이주열 총재는 "미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으로 세계 경제 성장세가 빨라지고 국내 수출과 설비투자 증가세가 당초 전망보다 확대됐다"며 "1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좋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않고 있고 백신 접종속도가 아직 2%대에 머물러있는 것은 좀 우려스러운 것이 사실"이라며 "현재 확산세가 좀처럼 진정되고 있지는 않지만 현재보다 더 크게 악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백신 보급도 접종비율은 낮지만 정부가 다각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감안했다"고 첨언했다.

앞서 금통위는 기준금리를 현재 수준인 연 0.5%로 유지했다. 이주열 총재는 "금통위는 글로벌 경제 여건 개선에 힘입어 국내경제 성장세가 예상보다 빠르게 확대되고 있지만 코로나 19 전개 상황을 지켜보면서 회복세가 지속될지 여부를 좀 더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기준금리를 현 수준에서 유지하기로 결정했다"며 "기준금리 현 수준 유지하기로 한 금통위의 결정은 전원 일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통화정책의 기조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고 밝힌 그는 "국내 경제 회복 흐름이 강화하고, 물가상승률도 높아진 데다 금융 불균형을 완화하기 위해서라도 금리를 올려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다"면서도 "아직은 코로나19 전개나 백신 접종 상황 등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로서는 경기 회복세가 안착했다고 확신하기는 어렵다"며 "따라서 지금 단계에서는 정책 기조의 전환을 고려하기 이르다"고 강조했다. 이어 "금융 불균형에 대한 우려를 금통위원들도 많이 제기했다"며 "금융 안정과 금융 불균형 문제는 늘 유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그는 가상화폐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 총재는 "가상화폐가 지급 수단으로 사용되는 데는 제약이 아주 많다"며 "가상화폐에 대한 기존 입장이 바뀌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주열 총재는 "내재 가치가 없고 지급 수단으로 쓰이는 데 제약이 크다는 건은 사실"이라며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도 최근 발언을 보면 비슷한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가상화폐는 사실상 가치의 적정 수준을, 적정 가격을 산정하기가 대단히 어렵고 가격의 변동성이 매우 크다"며 "그렇기 때문에 가상화폐 투자가 과도해지면 투자자에 대한 대출이 부실화할 가능성이 있고, 금융안정 측면에서도 리스크가 크다"고 설명했다.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의 발행이 가상화폐 시장에 미칠 영향을 묻는 말에는 "단정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답했다. 이 총재는 "CBDC가 발행되면 암호화폐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겠지만, 어느 정도일지는 CBDC의 발행 구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발행하는 데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기 때문에 현재의 투기 수요에 어떤 영향을 줄지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