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중앙환경분쟁조정위 재협의 결론 수용. 이천시와 재협상
광주시 종합폐기물처리시설 중앙환경분쟁조정위 재협의 결론 수용. 이천시와 재협상
  • 정영석 기자 aysjung7@kmaeil.com
  • 승인 2021.05.2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주시담당국장과 이천시 담당국장 재협의시작

(광주=정영석기자) 이천시 신둔면 일부 주민들의 반대로 광주시가 추진 중인 종합폐기물처리시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광주시가 이천시와 재협의가 들어간 것으로 알려져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 2017년부터 곤지암읍 수양리 423번지 일원(53,998㎡)에 1일 430톤 규모(소각 200톤, 음식물 150톤, 재활용 80톤)로 인구 47만을 대비한 종합폐기물처리시설 건립사업을 추진해 왔으나 인근 이천시 신둔면 지역주민들을 중심으로 이천시가 환경폐해를 주장하며 강력반대 입장을 천명,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이에 광주시는 이천시 인접 지자체와의 협의 불가를 이유로 지난해 8월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조정을 신청, 지난 3월 '재협의' 권고 결론이 내려졌으며 양 지자체 모두 이를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환경분쟁조정위는 광주시의 법적인 문제는 없으나 이천시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민감한 사안인 만큼 상호이해를 바탕으로 재논의를 할 것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광주시와 이천시는 중앙환경분쟁조정위 결론 이후 처음으로 지난주 광주시담당국장과 이천시에서 담당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머리를 맞댔으며 이 자리에서 광주시는 종합폐기물처리시설을 반대하고 있는 이천시 신둔면 주민대표와의 간담회 주선을 이천시에 요청했다.

이렇듯 광주시 종합폐기물처리시설 건립사업이 차질을 빚고 있는 가운데 최근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3-1공구)에 대해 2025년 사용 종료를 선언, 사업에 속도를 내야만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되는 등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현재 광주시의 1일 쓰레기 발생량은 160톤으로 이중 35톤은 수도권매립지로, 60톤은 이천시에 위치한 동부권광역자원회수시설로 향하고 있다. 나머지 쓰레기는 민간위탁을 통해 처리.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최대한 이천시와 협의를 통해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사용 종료로 인해 수도권매립지에서 쓰레기가 처리되지 못할 경우 다소 소요비용이 들겠지만 타 지자체 소각시설 이용 및 민간위탁 확대를 통한 대책을 구상 중에 있다"고 밝혔다.

특히, 쓰레기 대란 우려에 대해선 "수도권매립지 처리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대책을 잘 수립하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금으로선 무엇보다 종합폐기물처리시설 건립사업이 우선인 만큼 추진계획 확정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간 수도권매립지에서 쓰레기를 처리했던 지자체들이 일시에 타 지자체 시설과 민간위탁 확대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의견도 일고 있어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