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제5회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 개최
인천시, 제5회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 개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6.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바이오 랩허브’유치위해 인천시 산․학․연․관 적극 협력할 것
K-바이오 랩허브 유치’등 바이오헬스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논의
추진협의회, 세계 최고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 아끼지 않을 것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11일 인천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 서병조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 위원장 등 12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제5회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를 개최했다. 사진제공=인천시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시장 박남춘)는 6월 11일 인천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 서병조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 위원장 등 12명의 위원이 참석한 가운데‘제5회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를 개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인천바이오헬스밸리 추진협의회’는 ▲‘인천바이오헬스밸리’조성 전략 및 활성화 방안 제시 ▲바이오산업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바이오기업 육성・지원에 필요한 정책개발 등의 논의를 위해 만들어진 산․학․연․관 협의체로 지난 2019년 7월 최초로 구성됐다.

이날 협의회에는 인천시, 인천시의회,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바이오액츠, 연세대학교, 인천대학교, 인하대학교, 가천대학교 의과대학,인하대병원, 인천재능대학교, 인천테크노파크 등 기업, 학계 연구기관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의회는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추진 진행사항 ▲ ‘인천 바이오클러스터 고도화 종합계획 수립’연구용역 착수와 관련해 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진행됐다.

이날 서병조 위원장은 본 협의회를 통해 우리 市가 바이오산업 거점 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활성화 방안과 미래 청사진이 마련되고, 바 이오 산업이 지역발전을 견인하는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을 강조했다.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치료제, 백신 등 신약개발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총사업비 3,350억(국비 2,500억 원, 지자체 850억 원) 예상규모 의‘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 중에 있다.

치료제, 백신 등 신약개발과 관련된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❶입주공간과 ❷연구개발을 위한 시설 및 장비 지원 ❸ 후보물질 발굴부터 비임상 단계까지 필요한 분석ㆍ검사ㆍ제조 등 전문서비스를 일괄지원하고 ❹ 국내외 제약사ㆍ병원 등과 임상단계 협업 지원 등 오픈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수행하여 창업기업이 오롯이 연구에만 매진할 수 있도록 원스탑으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또한 ‘인천 바이오클러스터 고도화 연구용역’ 은 송도와 남동공단을 잇는 인천 바이오 혁신 클러스터 조성 전략 마련과 바이오뉴딜 추진 계획과 연계한 바이오산업 육성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것이다.

이번 착수보고회를 통해 인천 바이오클러스터 고도화 및 차별화 방향성 설정과 전략 로드맵 수립 등 클러스터 고도화 방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실효성 있는 연구용역 추진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참가 위원들은‘K-바이오 랩허브 유치’,‘인천 바이오클러스터 고도화 종합계획 수립’등 사업 추진으로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다면, 인천 송도가 세계 최고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내놓았다.

따라서‘K-바이오 랩허브’가 인천에 유치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며, 세계 최고의 바이오 클러스터로 도약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변주영 인천시 일자리경제본부장은“인천 바이오 산업에 대한 국내외 시각이 달라졌다”면서“미래 먹거리를 준비하기 위해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대전환이 필요한바‘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 유치’등 바이오산업의 단계별 지원체계 구축을 통해 인천시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K-바이오 랩허브’의 성공적인 유치를 위해 함께 힘 모아 주시고, 좋은 의견과 조언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시는 6월 7일‘K-바이오 랩허브’유치 및 인천 바이오 클러스터 고도화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 등을 주제로『산·학·연·병 라운드 테이블』을 개최했으며,‘K-바이오 랩허브’의 최적지는 인천이라는 점에 산·학·연·병·관 모두 공감대를 형성하고 협력을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