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 의원 대상 통계 교육 실시
인천시의회, 의원 대상 통계 교육 실시
  • 김정호 기자 kjh6114@kmaeil.com
  • 승인 2021.06.2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원 역량 강화 교육, ‘통계’를 활용한 시정 바로 알기
인천시의회가 하반기 의정활동에 대비해 28일 본회의장에서 ‘지역통계 이해를 통한 정책 활용’을 주제로 ‘통계를 활용한 시정 바로 알기’통계 교육을 진행하고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김정호기자)인천광역시의회가 시민 삶의 질 향상과 사회변화를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통계지표를 이해하고, 활용 가능하도록 의원 대상 통계교육을 실시했다.

인천시의회는 하반기 의정활동에 대비해 28일 본회의장에서 ‘지역통계 이해를 통한 정책 활용’을 주제로 ‘통계를 활용한 시정 바로 알기’통계 교육을 진행했다.

전체 의원과 의회사무처 희망 직원을 대상으로 한 이번 교육은 통계지표를 이해하고 정책검증에 활용가능 하도록 우리시 정책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뤄졌다.

이날 강의는 최정수 경인지방통계청장이 나서 어렵다고 느낄 수 있는 통계를 쉽고 유익한 강의로 만들었다.

강의는 ▶2022년 예산안 심사대비 통계기초 역량 강화 ▶빅데이터 시대, 통계 데이터 해석의 중요성 ▶통계지표 이해를 통한 정책 활용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 활용법 등 한 번에 그치는 강의가 아닌 의원들이 의정활동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통계데이터 활용법’에 주안점을 뒀다.

최정수 청장은 “‘통계는 거짓말’이라는 이야기들이 많은데, 실제로 통계는 거짓이므로 필요 없다는 의미가 아니라 통계의 올바른 이용방법을 이해하고 잘 사용하면 된다”며 “통계를 올바르게 이용하려면 통계 출처를 잘 알고, 조사방법에 주의하고, 숨겨진 자료를 찾고, 쟁점 바꿔치기에 주의하고, 통계수치 이해 등을 5가지를 잘 준수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 통계를 쉽게 알고 싶고, 교육받고 싶으면 언제든지 경인지방통계청을 이용해 주시고, 인천시의회 역시 경인지방통계청과 협업해 보다 알찬자료를 많은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의회 신은호 의장은 “이번 통계교육은 37명의 시의원이 통계 데이터를 통해 시민의 삶과 질을 파악하고 시민의 행복에 보다 적극적으로 다가가기 위함”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