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적대적 M&A 대응 국제 세미나' 개최
전경련, '적대적 M&A 대응 국제 세미나' 개최
  •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 승인 2006.06.23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지펀드 경영권 약탈 막을 제도 필요
외투기업 확대 주주행동주의 목표 될 우려
기업가치 정기적 평가 , 백기사육성 필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22일 오후 국제적 법무법인인 Cleary Gottlieb Steen & Hamilton(이하 Cleary)와 공동으로「적대적 M&A 대응방안 마련을 위한 국제 세미나」개최했다.

기조발언에 나선 전경련의 이승철 상무는 “외국 사례에서 보듯이 적대적 M&A에 대한 사전준비가 없을 경우 경영권 방어에 성공하더라도 기업 경쟁력에 심각한 훼손을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고 전하면서 “경영권 보호를 위한 제도적 장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의 현실을 감안, 현재 실행 가능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주재발표에 나선 Cleary 한상진 변호사는 “금년 들어 적대적 M&A 증가세가 폭증해 2005년 2,650억달러 수준에서 2006년 5월 이미 3,680억 달러에 이르렀다”면서 그 원인으로 “헤지펀드의 적극적인 활동과 낮은 이자율, 산업의 세계화 및 통합추세 등에 기인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헤지펀드들의 주주행동주의적 경향이 이러한 증가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이에 대비한 기업들의 대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강희철 변호사(법무법인 율촌) 역시 “국내 주요기업의 외국인 비율이 상당히 높아짐에 따라 주주행동주의의 목표가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 대비를 주문하였다.

Paul J. Shim(Cleary) 변호사는 미국 Oracle社가 PeopleSoft를 적대적으로 인수한 최근 사례를 들어 경영권의 공격과 방어 전략에 대한 이해를 높였으며 Neil Q. Whoriskey(Cleary) 변호사는 한국의 경영권 방어수단의 제도상 한계를 고려한 적대적 M&A의 실용적 대응방안을 제시하였다.
실행방안으로는 첫 째, 중요 임직원 및 변호사, 자문회사, 위임장 대리회사, 홍보회사와 함께 팀을 구성하고 둘째, 적대적 M&A를 가정하여 언론, 주식시장, 이사회, 노조 및 임직원, 거래 은행, 거래처, 기관투자가, 정부기관 등에 대한 홍보전략 수립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더불어 기업가치 평가의 정기적 점검, 백기사 전략, 구조조정 방안 등을 사전에 준비할 것도 당부했다.

권상화 기자 shk@

경인매일
경인매일
webmaster@k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