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남양주시와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협약체결
구리시, 남양주시와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협약체결
  • 조태인 기자 choti0429@kmaeil.com
  • 승인 2021.08.31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광역화로 국비 지원 20%↑… 소각시설과 음식물 처리시설 확충 가시화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사진=구리시)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 조감도 (사진=구리시)

(구리=조태인기자) 구리시는 31일 남양주시와 「구리·남양주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난 2012년부터 광역폐기물처리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해 온 것으로, 구리자원회수시설 부지 내 당초 광역 협약 된 소각폐기물량이 증가하지 않는 범위의 기존 노후시설 현대화와 부족한 소각 및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을 확충하는 내용을 담았다. 

구리시는 남양주시와 지난 2000년도 쓰레기 처리시설 운영에 따른 광역협약을 맺은 후 지난 2001년부터 구리시는 소각장을 건립하여 양 시의 생활폐기물을 소각 중이며 남양주시는 별내면에 매립장을 만들어 구리시 소각장에서 발생하는 잔재를 매립하는 광역환경정책의 모범사례로 자리 잡아 왔다. 

그러던 중 ▲소각시설 최초 설치 후 20년 이상 경과함에 따른 노후화와 소각효율 저하로 시급한 시설 현대화 필요 ▲인구증가로 인한 생활쓰레기 소각시설 용량 부족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 예정으로 인한 폐기물 처리 대책 마련 ▲안정적 음식물류 폐기물 처리를 위한 폐기물처리시설 확충 등 위해 양 시가 다시 손을 맞잡고 ‘에코커뮤니티 민간투자사업’협약을 체결하는 결실을 맺게 되었다.

안승남 시장은 “이번 광역협약으로 향후 25년간 안정적인 폐기물처리 시스템 구축의 발판을 마련하였고, 환경부 국비를 20% 더 받아 안정적으로 시 재원을 확보할 수 있었다.”며 “향후 주민편익시설인 축구장과 전천후 풋살장을 추가 설치해 구리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여가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하여 김형수 구리시의회 의장은 구리시와 남양주시가 함께하는 광역폐기물처리시설 설치 협약에 적극적인 환영 의사를 밝혔다. 

조태인 기자
조태인 기자 다른기사 보기
choti0429@kmae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